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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기반 세계유산 현장체험학습 연구 : 교육과 IT의 융합
뉴스등록일시 [2017-12-04 19:57:46]

 

연구요약

 

 ◦ 1단계 연구내용 및 실적
- 1단계 연구에서는 세계유산을 대상으로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3가지 연구결과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첫째는 현장중심 교수학습 모델 개발, 둘째는 모바일 기반 현장학습 저작 지원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 도출, 셋째는 스마트기기를 이용한 현장학습 평가 관련 연구이다. 
-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현장체험학습의 가능성을 도출하고, 사용자 요구사항을 확인하기 위해 사용자 요구사항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개념설계를 진행하고 프로토타입을 구현하였다. 본 연구과제에서 구현된 모바일 기반 현장체험학습 저작도구 (MoFAS: Mobile based Fieldwork Authoring System)는 현장체험학습 단계별 필요요소의 파악과 현장체험학습 활동의 평가를 지원할 수 있는 체계를 목표로 구현하였다.
- 세계유산지역의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은 창덕궁과 양동마을을 대상으로 7개의 현장학습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문헌연구와 현장답사를 통해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였고, 본 연구에서 개발한 모바일 현장체험학습 저작도구(MoFAS)를 활용하여 실제 학교현장에 적용하였으며,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현장체험학습의 학습효과를 평가하였다. 
- 모바일기기를 활용한 현장체험학습은 모바일 기기를 사용함에 따라 다양한 데이터가 수집될 수 있고 이는 학습특성 분석 및 평가 등에 활용될 수 있다. 스마트폰의 다양한 계측기기의 활용가능성은 현장체험학습을 설계할 때 참고가 되었으며, 현장체험학습데이터의 스마트 로깅과 분석을 위한 센서 특성 분석 및 기록기를 설계하고, 모바일 현장체험학습 시스템들의 콘텐츠 저작과 연관 데이터 유형 파악 관련 문헌 연구를 수행했다. 또한 현장체험학습 수행 시 필요한 주요 IT 요소기술인 배터리, 무선데이터, 위치정보 등의 데이터를 수집하는 연구를 수행했다. 이를 활용해 안드로이드 기반 데이터 로깅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했으며 IT기술 교사학습모델을 제안했다. 
- 1단계 연구진행 동안 총 21편의 연구논문 (SCIE 1편, Scopus 2편, KCI 17편, KCI 등재후보 1편)이 게재되었으며, 학술발표 37건 (국내학술대회 28편, 국제학술대회 9편, 우수논문 발표상 2편 등)이 이루어졌고, 1건의 특허등록과 3건의 특허출원, 1명의 박사와 6명의 석사 인력을 배출하였으며, 이 가운데 1명의 졸업생은 우수학위논문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또한 융합연구총괄센터에서 주관하는 연례행사에 우수사례로 발표를 진행하였으며, 연구성과의 확산을 위한 교사연수 및 특강등도 실시하는 등 교육분야에 모바일 기반 IT기술 융합이라는 시대의 조류와 필요성에 부합하는 연구를 진행하였고, 연구성과도 매우 우수하게 도출되었다. 
◦ 2단계 연구계획
- 2단계 연구는 크게 3가지로 목표를 두고 있다. 첫째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이라는 측면에서는 모바일 기반 현장체험이 이루어지는 사례지역을 확장하고 프로그램에 있어서도 교과간에 통합을 도모한다. 이와 함께 1단계에서 만들어진 현장체험학습 모형의 사례지역 적용을 통해 프로그램의 확산가능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둘째, 모바일 기반 현장체험학습 시스템 (MoFAS)측면에서는 1단계에 요소기술로 개발된 IT기술들을 MoFAS시스템으로 통합하고, 현장체험학습에서 발생되는 데이터를 축척하고, 현장체험학습 시스템에 필요한 요소기술 프레임워크를 정립한다. 셋째, 모바일 기반 현장체험학습 시스템에 수집된 다양한 형태의 비정형 학습자 데이터를 수집하고 빅데이터와 머신러닝을 활용한 데이터분석 및 시각화를 통해 학습자 및 학습데이타 자동 이해 가능성을 탐색하고 전체적인 학습활동을 평가할 수 있는 모델개발에 활용하도록 한다.

 

선정년도

 2017

연구기간

 2 년 (2017년 09월 01일 ~ 2019년 08월 31일)

연구책임자

 강영옥

연구수행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공동연구원 현황

 신동희(이화여자대학교), 이종원(이화여자대학교), 박상수(이화여자대학교), 남양희(이화여자대학교), 용환승(이화여자대학교), 임미연(이화여자대학교), 오영찬(이화여자대학교)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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