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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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 배경
- 최근 대형 사업자의 상용 HMD 출시와 함께 가상현실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수십 종류의 HMD와 관련 장치들이 개발 중
- HMD의 대중화와 함께 시뮬레이션 기술을 이용한 타 산업과의 융합 가능성이 기대되면서 전 세계 가상현실 단말 판매량이 2018년에는 3,980만 대까지 급증한다는 전망에 따라 이를 경험하는 사람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연구 필요성
- 최근 HMD 판매량 급증이 예상되면서, HMD 기반의 가상환경에서 발생 가능한 부작용과 대처 방안에 대한 연구 필요성 제기
- 몰입감과 사실감을 극대화한 HMD 기반 가상환경에서 사용자가 경험하는 생리적 부작용인 VR 멀미(motion sickness)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객관적인 연구 필요
- VR 산업의 저변 확대와 질적 향상을 위하여 몰입감과 사실감은 유지하면서 VR 멀미 경감을 위한 다각적인 연구 필요
- 논문경향은 가상현실 기술 구현이 주를 이루며, VR멀미에 대한 연구는 답보 상태에 있다가 작년부터 급증하기 시작. 특히, 최근 대중화와 함께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HMD기반의 가상환경을 대상으로 하면서 시스템 및 콘텐츠 기술과 생리심리학 차원의 융합연구는 미흡
● 기존 연구와 차별점
- 기존 VR 시스템과 비교하여 몰입감과 사실감을 극대화한 최신 HMD 장비를 이용하는 가상환경에 특화된 VR 멀미 연구
- VR 멀미에 대한 다각적인 연구를 위하여 시스템과 콘텐츠 측면에서 멀미 유발요소를 도출하고 이에 대한 인지지각 과정의 자극특성 연구
● 연구목표1: HMD기반 가상현실 시스템의 VR 멀미 유발요소 도출 및 자극특성 이해를 위한 탐색 연구
- HMD 장치에 대한 VR 멀미 유발요소 도출 및 자극특성 이해에 대한 연구를 위하여 HMD의 세부기술 파악을 통한 예비지식 획득
- HMD 시스템 측면에서 VR 멀미를 유발하는 요소를 도출하고 해당 요소가 사람의 인지지각 과정에 미치는 자극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문헌 및 인터넷 조사
- 최신 상용 HMD에 대한 체험 및 비교 분석을 통한 VR 멀미 유발요소 도출 및 자극특성 이해
- 파악한 유발요소와 자극특성을 HMD의 세부기술인 몰입형 디스플레이 기술과 헤드 트랙킹 기술 측면에서 분류 및 -리
● 연구목표2: 실시간 상호작용하는 360도 입체 콘텐츠의 VR 멀미 유발요소 도출 및 자극특성 이해를 위한 탐색 연구
- 콘텐츠 측면에서 실시간 상호작용하는 360도 입체영상이 유발하는 VR 멀미 요소를 도출하고, 해당 요소가 사람의 인지지각 과정에 미치는 자극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문헌 및 인터넷 조사
- 탐색조사에서 파악한 멀미요소와 자극특성을 Zeltzer가 정의한 가상현실의 3가지 기본 요소인 자율성(Autonomy), 상호작용(Interaction ), 임장감(Presence) 측면에서 분류 및 정리
- 가상환경 내 실시간 3차원 상호작용을 탐색(navigation)과 조작(manipulation)으로 구분하여 VR 멀미의 유발요소와 자극특성 파악
- 가상환경의 상호작용에 대하여 HCI 측면에서 최적의 경험(optimal experience)을 제공하기 위하여 유용성(usefulness), 사용성(usability), 감성(affect) 차원에서 충족하는 접근법을 VR 멀미 유발과 자극특성에 확대 적용
● 연구목표3: HMD 이용자의 VR 멀미 검출을 위한 예비 실험 및 융합연구 협력기반 구축
- HMD 기반의 가상환경에서 VR 멀미 실험을 위하여 실시간 상호작용하는 360도 입체영상 콘텐츠 개발 및 통합
- HMD 이용자의 VR 멀미 검출을 위한 실험 설계 및 생리신호 측정을 위한 실험 환경 구축
- HMD 기반 가상환경에서 VR 멀미 관련 중장기 융합연구를 위한 연구주제 도출 및 과제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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