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인기검색어
1 1 1
2 HubCon 1
3 융합연구 4
4 웰다잉 6
5 융합
6 노영희 2
7 cj100 3
8 동향분석 2
9 faq 6
10 성학십도 1
융합연구사업
융합연구과제 모음
개별 연구팀 연구활동 안내
디지털 큐레이션 시스템을 활용한 영상기반 창의·인성 증진 교육 콘텐츠 개발연구
뉴스등록일시 [2017-12-04 19:56:01]

 

연구요약

 

 1. 1단계 연구내용(요약)
1) 연구내용
첫째, 새싹형 1단계에서는 교육/ICT/영상디자인 분야의 통섭적 연구로, 다양한 전공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영상을 활용한 창의·인성 증진 교육을 위한 창의·인성 디지털 큐레이션 시스템을 구축함 
둘째, 영상을 활용한 교육 콘텐츠개발과 창의·인성 디지털 큐레이션 시스템의 융합을 통해 선진 교수법을 개발하여 전공수업과 교양수업의 창의·인성 증진 교육 자료로 활용함 
셋째, 영상 속 가상공간에서의 창의적 발상을 넘어 일상생활과 자신의 전공영역 내에서 창의적 문제발견 및 해결 등이 가능한 인성을 갖춘 창의적 인재로 성장하는 토대를 마련함
2) 연구실적
첫째, 1차년도(2014.09–2015.08)에는 큐레이션 사이트(http://www.cpcu.kr)를 구축하여 방송영상학과, 시각디자인학과, 미디어공학과 전공기초 교과목에 적용하여 교육 모형의 검증과 학제간 연계를 통한 교육적 효과를 높임
둘째, 2차년도(2015.09-2016.08)에는 영상콘텐츠로 영화,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 만화, 광고로 확대하여 영상 40편 선정 및 창의·인성 관련 강의 교과목을 6교과로 확대·운영하여 학제간융합 협동 교차 강의를 진행함
셋째, 3차년도(2016.09-2017.08)에는 창의·인성 관련 교재 집필, 창의·인성 디지털 큐레이션 시스템의 고도화 및 모바일 디지털 큐레이션 시스템(mobile crepe)이 앱으로 개발됨
2. 2단계 연구내용(상세)
1) 연구내용
첫째, 1단계에서 개발한 영상기반의 창의·인성 증진 교육 콘텐츠를 문화·예술을 기반으로 하여 C-crepe 시스템으로 심화·확장시킨다. 둘째, 창의·인성 증진 교육을 평가하기 위한 C-check 평가척도를 개발하고자 한다. 셋째, 문화예술을 기반으로 심화확장 된 교육 콘텐츠를 공개강좌로 확장 활용하기 위해 디지털 큐레이션 시스템을 기반한 C-mooc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 넷째, 창의·인성 증진을 위한 교육콘텐츠의 큐레이션 기능을 강화시킨 C-curation 시스템 개발 및 C-crepe와 C-mooc에 적합한 디지털 평가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2) 연구의 추진계획
첫째, 본 2단계 과제는 창의·인성 연구소 중심으로 교육 분과, 정보기술 분과, 문화예술 분과에서 융합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세부과제(창의·인성 교육 심화 확대 및 평가도구개발, 빅데이터 검색기 및 C-mooc 시스템 개발, 지역 문화예술 발굴 및 교육콘텐츠개발)를 수행한다. 둘째, 각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본 과제의 공동연구원이 업무분장을 통해 협업, 창의·인성 증진 콘텐츠의 심화 및 확대를 위해 C-mooc 교양강좌 개발을 도모한다. 셋째, 참여대학(경남대, 남서울대, 부산디지털대, 동명대)에서는 개발된 창의인성 공개교양강좌 C-mooc를 활용하는 교과목을 대학의 교양교과과정에 도입하여 창의·인성 심화교육을 확대시킨다. 넷째, 창의·인성 심화 확대를 위한 C-mooc 공개교양강좌의 원활한 운영과 활성화를 위해 창의·인성 심화 교양교과목을 개설하며 행정적 지원과 학사 전반적인 협조체제를 가진다. 
3) 2단계 1차년 연구 내용 
첫째, ‘C-mooc를 활용한 영상기반의 창의·인성 심화 교육 콘텐츠 개발’이며 새싹형 연구에서의 ‘디지털 큐레이션 시스템을 활용한 영화기반 창의·인성 증진 교육 콘텐츠 개발’에서 연구범위를 심화 및 확장한다. 둘째, 새싹형 연구에서 기 개발된 창의인성 증진 프로그램의 평가 및 2단계에서 개발될 창의인성 심화 프로그램의 평가를 위한 창의적 평가도구를 개발한다. 셋째, 새싹형 1단계연구와 2단계 연구를 통해 축적된 데이터를 효율적 활용을 위해 대량의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큐레이션 시스템을 활성화 한다. 넷째, 영상기반의 창의·인성 심화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확대하기 위해 한국형 공개강좌 K-MOOC을 도입하기 위해 디지털 큐레이션 시스템 CREPE를 활용한 C-mooc 시스템을 구축한다. 
4) 2단계 2차년 연구 내용
첫째, 영상기반의 창의·인성 심화 공개강의를 위한 C-mooc 플랫폼에 적합한 7주과정의 강좌를 개설하여 참여대학을 중심으로 수행한다. 둘째, 2단계 2차년 연구는 영상기반의 창의·인성 심화 교육을 위해 영화, 애인, 광고, 다큐, 연극, 회화 등의 문화·예술적 영상을 선정하여 이를 융합하는 수업안을 개발한다. 셋째, 수업안 개발도구의 최종안을 확정하고 이를 수정, 보완하여 C-mooc 강좌 평가도구로 확대하고자 한다. 넷째, 평가도구의 시스템화와 정보검색을 위한 큐레이션 시스템의 안정화를 구축한다. 다섯째, 15주차 C-mooc 강좌를 개발하여 참여대학을 중심으로 교양강좌로 개설 및 운영하고자 한다. 여섯째, 학습·교수자·콘텐츠 간의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위해 최적의 온·오프라인 강좌를 실현하는 C-mooc은 대학교육현장에서 융합형 공개교양강좌 및 평생교육을 위한 학습의 장으로서 궁극적으로 창의·인성 증진 교육의 심화 및 확대를 최종목표로 한다. 

 

선정년도

 2017

연구기간

 2 년 (2017년 09월 01일 ~ 2019년 08월 31일)

연구책임자

 윤정진

연구수행기관

 동명대학교

공동연구원 현황

 윤미승(경북대학교), 엄세진(부산디지털대학교), 이영숙(동명대학교), 이준연(동명대학교), 김병만(경남대학교), 김정인(동명대학교), 이희승(동명대학교), 신승수(동명대학교), 이영우(동명대학교), 조미경(동명대학교)

원문

 [원문으로 이동]

리포터 by 관리자
[저작권자 한국연구재단 융합연구총괄센터 ,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추천 소스보기 
목록
- 이전글 : 융합연구총괄센터 2017-12-04 19:53:28
- 다음글 : 모바일 기반 세계유산 현장체험학습 연구 : 교육과 IT의 융합 2017-12-04 19:57:46
전체목록
번호 제목 등록인 등록일 추천수 조회수 비고
205 2017년모바일 기반 세계유산 현장체험학습 연구 : 교육... 관리자 2017-12-04 144 1284
204 2017년디지털 큐레이션 시스템을 활용한 영상기반 창의... 관리자 2017-12-04 241 3031
203 2017년융합연구총괄센터 관리자 2017-12-04 271 3026
202 2017년ICT에 기반한 노년활력지수(SVQ)와 노년 활력 증... 관리자 2017-12-04 140 1399
201 2017년피부 부착형 웃음 만보계를 이용한 웃음과 정서 ... 관리자 2017-12-04 141 951
200 2017년제 4차 산업혁명시대,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의 ... 관리자 2017-12-04 112 670
199 2017년개인정보 비식별화 방법론의 모색 : 과학적 방법... 관리자 2017-12-04 122 941
198 2017년근대 매체로 보는 의학지식의 유통과 수용... 관리자 2017-12-04 111 781
197 2017년조선후기 사찰 상량문의 불교사적 가치에 대한 ... 관리자 2017-12-04 112 772
196 2017년퇴계 성학십도 VR 구축사업: 동양철학개념의 체... 관리자 2017-12-04 134 14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