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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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인문·사회와 보건·의료 영역의 연구자들이 주축이 되어 죽음 관련 교육, 인력양성, 교육체계 및 사회 시스템 구축 등 국가적 단위의 죽음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죽음교육의 필요성은,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삶의 질뿐이 아닌 죽음의 질을 높여야 한다는 기본인식에서 출발한다. 죽음학은 철학, 종교학, 심리학, 인류학, 사회학, 정신의학, 간호학 등이 결합되어 이루어져야 하는 융복합적 학문이기 때문에 협력적 연구가 필요하다.
죽음학 분야에서 웰엔딩을 위한 죽음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두 가지로 구분 된다. 하나는 죽어가는 자를 위해서 죽음교육이 필요하고 다른 하나는 남아 있는 자를 위해서 필요하다. 무엇보다 삶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죽음의 문제를 고민해야만 하는 상활에 직면하게 되었다. 건강할 때 죽음 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사회적인 요구를 반영하여 의료진을 포함한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한 죽음교육에 대한 프로그램이 운영이 필요한 사회가 되었다.
본 연구의 토대가 된 씨앗형 연구, <의료·인문학에 기반을 둔 죽음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죽음을 의료적, 인문학적 시각으로 동시에 이해하고 병원이라는 공간과 의료진에 적용 가능한 죽음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었다. 의료진 대상 죽음교육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한 본 연구에서는 죽음에 대한 수용 양상과 스트레스를 의료적 측면뿐이 아닌 인문학적, 심리적, 정신적 측면도 고려하여 조사했다. 조사 결과 의료진의 죽음에 대한 이해와 죽음교육 필요성 제고는 의료진 자신은 물론 환자에 대한 이해와 감수성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특히 의료진의 경우 죽음 교육을 받은 경우 죽음을 단순히 생물학적 현상으로 보는 대신 한 생명의 삶이 끝나는 개별적인 현상으로 이해하고 인간 생명의 존귀함에 대한 감수성이 높아졌고, 이는 환자에 대한 이해와 배려로 나타났다.
씨앗형 연구가 확산, 정착되기 위해서는 모든 죽음의 양상이 연구대상에 포함되고 교육의 적용범위도 사회 전 영역으로 확대돼야 했다. 특히 국가적 재난 이후에 나타나는 집단 트라우마 같은 현상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대학 단위의 연구와 지자체의 노력, 지역 의료기관의 역할 등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씨앗형 연구는 한계와 발전방향을 동시에 드러냈다.
<1차년도 연구>에서는 죽음의 인문학적 이해를 중심으로 한국인의 죽음관을 파악하고 의료영역의 죽음에 대한 정의를 수용한다. 이를 토대로 일반인 및 의료인 대상 죽음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교육내용은 죽음이해, 스트레스 완화와 치유, 웰엔딩 등이며 대상별로 특성화하여 적용된다.
<2차년도 연구>에서는 죽음교육 관련 인력양성과 지속적 교육을 위해 교재를 개발하고 온라인 교육시스템을 구축한다. 교재개발을 위해 의학, 간호학, 교육학, 심리학, 사회학, 철학, 종교학 등 다양한 학문분야에서 주제중심의 학제적 접근을 시도한다. 온라인 교육은 웹기반 교육으로 프로젝트 수업을 도입하여 사이버 가상강좌로 운영한다.
<3차년도 연구>에서는 1, 2차년도 연구 성과를 토대로 죽음교육센터를 세우고 운영모델을 개발한다. 죽음교육센터에서는 교육은 물론 트라우마 관련 치유, 인력양성, 지역사회 연계 상담과 치유 등의 프로그램 등이 통합적으로 운영된다. 또한 관련 인력이 전문성과 책임감을 갖고 죽음교육을 수행할 수 있도록 자격제도를 개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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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연구원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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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문준(건양대학교), 김용하(건양대학교), 심문숙(건양대학교), 이무식(건양대학교), 박아르마(건양대학교), 최문기(건양대학교), 이종형(건양대학교), 황혜정(건양사이버대학교), 안상윤(건양대학교), 송현동(건양대학교), 김명숙(충남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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