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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체육활동이 학교부적응 학생들의 뇌 발달에 미치는 영향
뉴스등록일시 [2017-11-30 15:11:24]

 

연구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부적응 학생들의 학교체육활동 참여가 뇌기능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있었다. 수도권 소재 1개 중학교의 남학생 40명이 본 연구에 참여했으며 연구대상 학생들은 본 연구를 통해 설계된 학교체육 프로그램에 15주간 참여하였다. 연구대상 학생들은 실험집단(n=20)과 비교집단(n=20)으로 나뉘어 차별화된 학교체육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실험집단 학생들에게 적용한 학교체육 프로그램은 정서능력 개발에 목적을 두고 격렬한 신체활동으로 구성되도록 설계하였으며 비교집단 학생들은 인지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형태의 신체활동으로 이루어진 학교체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하였다. 연구대상 학생들은 본 연구가 설계한 학교체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전과 후, 폭럭성향을 포함한 정서상태를 분석하기 위한 설문지 검사(AQ-K, PCS, BDHI, SCARED), 인지 및 정서기능을 측정하기 위한 심리-지능 검사(Stroop test, WSCT, CCTT, ATA)에 참여했으며 뇌의 물리적 변화를 조하사기 위해서 f-MRI촬영에 임했다. 사전, 사후 검사를 통해 수집된 연구자료는 기술통계와 유의도 검증에 의해 비교분석되었다. 연구자료의 분석결과를 간략히 요약하자면, 연구대상 학생들의 정서능력과 인지능력은 본 연구가 제공한 학교체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후,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인 설문지 검사 및 심리-지능 검사는 많지 않았다. f-MRI를 통해 분석된 연구대상 학생들의 뇌기능 변화는 실험집단 학생들이 소뇌 주위의 여러 뇌 영역 연결성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반면, 비교집단 학생들은 복수의 뇌 영역 연결성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록 연구대상 학생들이 본 연구를 통해 실시된 모든 측정 및 검사에서 정서 및 인지 능력 및 뇌 기능에 유의미한 변화를 보이지는 못했지만, 단기간의 연구기간동안 긍정적인 변화를 보여줬다는 점에서 취학연령 아동과 청소년의 학교체육활동 참여가 뇌기능 변화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선정년도

 2013

연구기간

 1 년 (2013-09-01~ 2014-08-31)

연구책임자

 조욱상

연구수행기관

 한국체육대학교

공동연구원 현황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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