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인기검색어
1 융합 4
2 융합연구 1
3 faq 7
4 노영희 1
5 cj100 3
6 성학십도 2
7 웰다잉 1
8 보고서 1
9 HubCon
10 동향분석 6
융합연구사업
융합연구과제 모음
개별 연구팀 연구활동 안내
베스트게시글 게시판별 추천수가 많은 순으로 출력됩니다.
첨단 과학기술 사회의 문제 해결...
연구요약 1차년도에는 SSIPaC 개발을 위해 과학기술 관련의 문......
조회 1067
추천 추천수 75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적용한 스...
연구요약 1) 연구 필요성 - 첫째, 글로벌 물류환경의 변화......
조회 1044
추천 추천수 67
초연결사회 보안환경 변화에 따...
연구요약 초영역, 초지능, 초연결로 특징될 수 있는 현 사회......
조회 1106
추천 추천수 65
[2015년] HMD 기반 가상환경에서 VR 멀미를 위한 탐색적 연구
연구요약 ● 연구 배경 - 최근 대형 사업자의 상용 HMD 출시와 함께 가상현실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수십 종류의 HMD와 관련 장치들이 개발 중 - HMD의 대중화와 함께 시뮬레이션 기술을 이용한 타 산업과의 융합 가능성이 기대되면서 전...
조회수 391 | 2017-12-01
[2015년] 학습자 동기 향상을 위한 뇌기반 융합연구
연구요약 1차년도에는 서로 다른 유형의 동기 경험이 신경과학적으로 어떻게 다르게 표상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즉, 외적 보상을 바탕으로 한 동기적 경험과 흥미, 호기심, 자율성과 같은 내적 근원에 바탕한 동기적 경험이 어떻게 다르게 신경과학...
조회수 599 | 2017-12-01
[2015년] 음성인식기술의 문화변동에 대응한 융복합적 연구
연구요약 본 연구는 최근 빅데이터 기반 음성인식기술의 비약적 발전을 통해 새로운 문자기반 구비문화 시대가 개막되었다고 여기며, 이로 발생될 문화변동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인문학을 기반으로 하는 이 융합연구는...
조회수 273 | 2017-12-01
[2015년] 국제이주민의 건강과 의료에 대한 문화인류학과 의학의 융합연구...
연구요약 본 연구에서는 각 연구자들의 전공분야를 극대화시키는 동시에 연구내용을 상호유기적으로 연결하기 위해 문화역학(cultural epidemiology)의 주요 요소인 사회자본, 종족성(ethnicity), 젠더(gender), 스트레스, 의료체계로 주제를 세분화...
조회수 436 | 2017-12-01
[2015년] 빅데이터를 활용한 영화의 텍스트 내/외적 요인과 흥행예측과의 관련성 연구...
연구요약 한국의 영화산업 규모는 날로 커지고 있지만, 현재까지 진행되어온 영화 흥행 요인 분석 및 예측과 관련된 논의는 관련 데이터를 망라하지 못해 정확성을 담보할 수 없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영화 제작과 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정도가 두드러...
조회수 294 | 2017-12-01
[2015년] 합법적 스포츠 베팅문화 확산을 위한 탐색적 연구
연구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스포츠 베팅산업의 성장에 따른 합법적 스포츠 베팅산업의 확산을 전망하는 것이다. 그리고 확산에 따른 스포츠 베팅산업의 부정적 효과를 줄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첫째로, 우리나라 ...
조회수 308 | 2017-12-01
[2015년] 스마트 쉘터(Smart Shelter) 공간 구축을 위한 철학·건축·예술·문화·공학에 대한 ...
연구요약 ● 1차년도에는 스마트 공간 구축을 위한 스마트 공간론 창출을 목표로 이전 씨앗형 단계에서부터 연결되는 스마트 공간에 대한 다학제간 논의과정을 갖는다. 1)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공간에 대한 철학적 접근 2) 스마트...
조회수 377 | 2017-12-01
[2015년] '빅데이터' 분석 기반 한국사 권력 메커니즘
연구요약 본 연구는 한국 역사의 정치권력 구조를 이항 대립적으로 분석한 기존 연구에 이의를 제기하고, 권력구조 속에 함의되어 있는 협치의 가능성을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서구의 강요된 근대에 의해 전근대 ‘전통’의 협치가...
조회수 296 | 2017-12-01
[2015년] 증강현실 기반의 장애인 자기결정에 의한 신체활동 선택 모듈 개발에 관한 연구...
연구요약 1. 연구 목적 및 배경 - 컴퓨터 공학 및 증강현실 전문위원과 함께 융복합 회의를 통해 증강현실이라는 새로운 컴퓨터 기반 멀티미디어 기법을 접목하여 장애인의 자기결정성을 존중한 활동의 선택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신체활동 선택모...
조회수 320 | 2017-12-01
[2015년] 한국형 암각화 디지털 박물관 시스템 구축을 위한 학제적 융합 기초 연구...
연구요약 한국 암각화 및 선사미술 연구, 학문후속세대 양성기반 구축, 교육프로그램 개발 plan 작성을 맡은 책임연구원 전호태는 한국 암각화 전시․교육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을 위한 기본 개념 설정 및 시행 방안, 한국 암각화의 디지털 전시 및 ...
조회수 326 | 2017-1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