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요약
|
본 연구결과의 기대효과는 크게 3가지 측면에서 고려할 수 있다. 첫째, 학문적·사회적 기여도 측면, 둘째, 인력양성방안 측면, 셋째, 교육과의 연계 활용방안의 측면이다.
학문적·사회적 기여도 측면에서 본 연구는 현장중심 융합교육 교수학습모형 개발에 기여할 수 있다. 지식정보사회의 교육은 암기식 교육이 아닌 다양한 정보를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비판적 사고력, 창의력, 판단 및 의사 결정력 등을 요하고 있지만 실제 교육상황은 단순 관람의 형태로 끝나는 경우가 많고 스마트기기의 활용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현장체험학습을 위한 스마트투어 프로그램은 학문적으로는 창의적이고 협업적이며, 통합적 학습을 가능하게 이며, 이는 교실내에서 이루어지는 형식적 교육과 비형식적 교육을 연계하는 새로운 학습형태가 될 것이다. 또한 교육과 컨텐츠 산업을 연계한 신규시장의 창출과 IT기술력 향상에 기여할 것이다. 교육과 콘텐츠산업이 연계된 첨단기술기반의 교육시장산업은 2012년 국내 5조원 시장이 예상되지만 기술적인 가능성에 비해 적용되는 기술수준은 매우 낮은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분야와 공학분야의 융합연구를 통해 교육적 측면에서 요구하는 창의적이고 탐구적이며 협업을 통한 교육이라는 수요에 최적화된 ICT기술을 적용하도록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국내 세계유산지역 관광에 활용될 수 있다. 새싹형으로 진입하여 개발되는 앱이 일반에게 공개되고 영어 등의 다양한 언어로 개발된다면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에게도 우리의 문화를 보다 흥미롭게 소개하는 관광아이템으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견된다.
인력양성 측면에서 본 연구는 교육과 공학분야의 고급 융합인재 양성에 기여할 수 있다. 지식정보사회에서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력상인 이공계열과 인문사회학적 소양이 융합이 된 인재를 키워낼 수 있다. 자신의 분야 뿐 아니라 타 학문영역을 이해하고 소통하는 방법과 타 영역에서 필요로 하는 것을 융복합하여 산출물로 도출하는 능력을 키워 사회가 요구되는 융합형 인재로 성장시킬 예정이다.
연구결과는 교육과의 연계 활용에 기여할 수 있는데 현장체험학습과 교실내 세계유산 교육에 실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