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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어러블 디스플레이(wearable display) 기술을 활용한 테크 스포츠 웨어(tech-sports wear) 기반기술 개발
뉴스등록일시 [2017-11-29 17:49:26]

 

연구요약

 

 1. 과제목표의 독창성 

○ 패션디자인, 디지털 컨텐츠, 디스플레이 및 태양전지 기술의 학제간 융합을 통한 새로운 고부가가치 영역 창출할 수 있다. 현재까지의 연구는 IT기반의 연구로서 기존의 컴퓨터 및 전자기기 기술을 사용자가 착용하기 편하도록 재설계하여 장착하는데 중점을 두거나 의류 기반의 연구로서 기존 의복을 이루는 다양한 소재에 전도성, 발광성, 센싱 등의 전기전자적 능력을 부가하거나 정보와 오락을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의류 등의 활동이 주를 이루어왔다. 그러나 웨어러블 디스플레이는 의류의 본질적인 특성과 고유의 감성을 유지할 때 더욱 인간적인 기술로 다가갈 것이며 사람들에게 보다 쉽게 수용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IT중점 연구 및 의류 중점 연구의 틀에서 벗어나 웨어러블 디스플레이의 일상화 및 산업화에 보다 근접할 수 있는 다학제간 융합을 위한 주제로서 스포츠 웨어로 특화된 분야가 현실적으로 실현가능하고 적합하다고 본다. 테크 스포츠 웨어의 개발을 위해 다학제간 융합을 통하여 특정한 최종목표를 도출한 후 집중적으로 연구개발함으로써 패션, 신문방송, 공학기술로 분리되어 연구개발할 경우에는 기대할 수 없는 시너지효과를 발휘하여 서로 분리된 상태에서 존재할 수 있는 각 분야의 성장 잠재력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 기존의 국내 연구는 연세대학교 스마트의류 연구단의 ‘미래생활용 스마트의류’ 기술개발 사업결과로서 발표된 MP3기능 의류, 헤드폰형 모자, 환경지수 (온도, 습도, 오존지수, 자외선 지수 등) 를 측정할 수 있는 자전거 및 사이클링 의류 등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공학기술을 이용한 엔터테인먼트 의류에 초점을 맞추어 왔다. 다른 한편으로는 한국차세대PC학회 및 전자통신연구원에서 IT 분야에 전문성을 갖춘 웨어러블 컴퓨팅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본 연구는 인간의 감성에 보다 가깝게 접근하고 사용자의 요구를 만족시키고 편익을 증대시키는 인간중심의 테크 스포츠 웨어 연구를 위해서는 인문사회적인 안목과 전문성을 증대시키는 것이 요구된다는 인식하에 연구진의 50%를 패션 및 산업디자인, 신문방송학 분야에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 연구진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그동안 공학기술적인 측면에서 난제로서 제시되어 왔던 웨어러블 디스플레이에 공급될 에너지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신재생그린에너지 기술인 태양전지 기술을 접목시킬 목적 하에, 신소재, 디스플레이, 태양전지, 소자 제작 공정 기술에서의 전문가들로 연구진의 50%를 구성하였다. 이와 같은 인문사회학적 관점에서의 연구능력 증대 및 신재생 그린에너지 기술 도입의 측면에서 본 연구는 기존의 국내 연구개발활동과의 차별성을 확보하고 있고, 소재, 의류, NT, ET, IT의 진정한 융합을 시도하여 테크 스포츠 웨어의 산업화 및 일상화에 기여할 수 있다. 

2. 분야별 특화 연구방법

1) 패션디자인
테크놀로지의 발달은 패션이 가지는 기존의 기능뿐만 아니라 생활에 유용한 기능을 융합화 할 수 있게 하였으며, 이러한 테크놀로지는 표면적으로 보여지는 것이 아니라 디자인 속에 내재화 하도록 디자인 한다. 

2) 패션 설계 및 제작 
테크놀로지와 스포츠 분야와의 활발한 융합 과정은 환경과 맞선 스포츠 웨어로 새롭게 설계되어져야 한다. 이에 테크 스포츠 웨어는 웨어러블 디스플레이 기술과 태양전지를 활용하여 인간을 환경에 적응하게 하였으며 스포츠를 더욱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설계․제작한다.

3) 기능성 소재 제안 및 개발기획 
초저가의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구현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성 소재의 설계, 합성 및 평가에 관한 로드맵을 기획한다. 소재의 설계 단계에서부터 웨어러블 테크 스포츠웨어에 적합한 맞춤형 소재 개발에 주안점을 두며, 특히 초저가 제작 공정 (프린팅공정 등)이 가능한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기능성 소재 개발을 위한 전략을 확립한다.

4) 디스 플레이 및 태양전지 
테크 스포츠 웨어용 OLED 디스플레이 및 태양전지를 개발하고자 한다. 가격이 저렴하고 플렉서블한 소자 제작을 통해 의류 산업에 응용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서 디스플레이, 태양전지, 이에 사용되는 소재 및 소자 제작 기술 개발을 할 예정이다. 

5) 디지털 컨텐츠 개발 
스포츠의 영상적 특성을 웨어러블디스플레이에 구현함으로써 테크 스포츠 웨어를 디지털 컨텐츠를 이용한 커뮤니케이션의 소재로서 탈바꿈시킨다. 이를 통해 스포츠의 순수성 및 행위적 가치와 연계된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며 테크 스포츠 웨어가 소비자의 니즈 및 감성을 충족시키는 제품이 되도록 의류의 정체성을 확립시킨다. 

 

선정년도

 2009

연구기간

 10 개월 (2009년 05월 01일 ~ 2010년 02월 28일)

연구책임자

 유재수

연구수행기관

 중앙대학교

공동연구원 현황

 이재신(중앙대학교), 박광용(중앙대학교), 박주현(중앙대학교), 김선영(순천대학교), 김미현(중앙대학교), 유재춘(서울시립대학교), 김수영(중앙대학교), 배정민(전주대학교)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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