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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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46%가 자살을 생각해보았고(지승희 외, 2008) 자살은 청소년사망원인 중 2위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통계청, 2008). 하지만 청소년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예방대책은 거의 부재한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한 기능성게임의 내용을 구체화하고자한다. 본 연구의 주요목적은 크게 두가지로 구성된다. 첫째, 청소년자살예방과 기능성게임에 필요한 요소들을 추출하여 게임에 이용될 콘텐츠를 기획하는 것, 둘째, 청소년 자살예방용 기능성게임 개발을 위한 로드맵을 작성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내용과 방법을 사용하고자 한다.
1. 연구내용 및 방법
본 연구는 기존 관련연구 및 기술 조사, 내용분석 및 요소추출, 로드맵 작성, 콘텐츠 기획 및 시스템 설계의 4단계로 연구를 추진하고자 한다.
1) 연구단계 1: 기존 관련연구 및 기술 조사
(1) 청소년 자살예방 연구
- 연구내용
● 청소년 자살예방의 효과성이 검증된 국ㆍ내외 예방프로그램을 수집함
● 청소년 자살예방의 효과성이 검증된 치료 및 상담기법에 관한 자료를 수집함
● 청소년 자살예방프로그램에 적용된 효과적 이론에 관한 자료를 수집함
- 연구방법
● 선행연구를 통해 효과성이 검증된 국ㆍ내외의 청소년자살예방 프로그램, 상담기법, 이론자료를 수집ㆍ분석함
(2) 기능성 게임에 대한 조사
- 연구내용
● 청소년자살예방을 위해 적용 가능한 기능성게임 사례를 수집함
● 기능성게임 구성에 필요한 요소기술을 파악함
- 연구방법
● 실용화된 기능성 게임 사례분석
● 문헌을 분석함
2) 연구단계 2: 내용분석 및 요소추출
(1) 청소년 자살예방 연구
- 연구내용
● 참여자중심 및 예방적차원 분석
청소년 참여적 활동의 최대화를 이룰 수 있는지, 흥미유발을 최대화 할 수 있는지 등과 1차예방 중 청소년의 긍정적 측면강화에 초점을 맞춰 내용을 구성함으로써 프로그램의 효과성 및 실용성을 극대화하고자 한다.
- 연구방법
● 실증사례 분석
스토리전개가능성, 상호작용 가능성, 흥미유발정도를 기준으로 청소년자살 예방을 위해 사용된 다양한 프로그램, 치료/상담기법 중 일반청소년을 대상으로 개인차원에서 접근할 수 있는 구체적 사례들을 분석할 것이다.
● 전문가 및 청소년 조사
청소년관련 전문가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파일럿면접 조사와 청소년대상 설문조사를 할 것이다.
(2) 기능성 게임에 대한 조사
- 연구내용 및 방법
● 기존 시스템조사 및 전문가면접을 통한 인터페이스 분석
● 기존 플랫폼 조사를 통한 플랫폼 분석
3) 연구단계 3: 로드맵 작성
- 연구내용
● 로드맵작성
로드맵은 (1) 목표를 열거하고 (2) 그것의 우선순위를 책정한 뒤 (3) 목표달성까지의 계획을 시간순서로 구성한다.
- 연구방법
● 참여연구자들의 전문지식 공유와 합의를 통해 로드맵 작성
● 전문가조사
컴퓨터게임 개발에 대한 전문가집단과 청소년전문가의 심층면접을 통해 로드맵의 타당성을 조사하고 결과에 맞추어 내용을 수정ㆍ보완하도록 한다.
4) 연구단계 4: 콘텐츠 기획 및 시스템 설계
(1) 콘텐츠 기획
·- 연구내용
● 선별된 청소년자살예방 구성요소를 게임화 요소(월드 디자인, 시스템 디자인, 등)와 사용자경험설계 기준을 적용하여 콘텐츠를 기획함
- 연구방법
● 기획된 콘텐츠를 전문가 및 청소년대상으로 타당성 및 실용성 조사
● 전문가 및 청소년조사
컴퓨터게임 개발에 대한 전문가집단과 청소년전문가를 대상으로 콘텐츠의 기술적/내용적 타당성을, 일반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흥미유발정도, 자살예방지식습득 등을 조사한다.
(2) 시스템설계
- 연구내용
● 시스템 구조설계, 데이터베이스 설계, 주요 기능 설계, 인터페이스 설계의 내용으로 시스템을 설계하고자 함
- 연구방법
● 소프트웨어 공학의 설계 기법에 의거한 시스템 설계
소프트웨어 공학설계 기법 중 객체지향 분해방법을 사용하여 자료와 자료에 요구되는 Operation들을 하나의 모듈 단위로 보고 시스템을 분해하여 설계하는 방법을 도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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