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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제간 융합을 통한 '게이미피케이션'의 상호작용성과 인터페이스 디자인 발전 방향 연구
뉴스등록일시 [2017-11-30 16:12:36]

 

연구요약

 

 이 연구주제인 ‘학제간융합을 통한 게이미피케이션의 상호작용성과 인터페이스 디자인 발전 방향 연구 ( The Interactivity and Interface design studies for Gamification through Interdisciplinary)’의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진이 진행하려 하는 연구는 인문/예술/디자인/공학 등의 다학제간의 긴밀한 융합을 통해 ‘게이미피케이션’의 체계적 아카이빙 연구와 미래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연구를 추진 하고자 하는데, 거시적 차원의 ‘문화예술사적 고찰’에서 미시적 차원의 ‘현실의 사례’에 이르기까지 ‘패러다임’ 전환으로서의 ‘게이미피케이션‘에 대한 인문학적 연구가 기본이 된다.

□ 문화·인문학적 접근으로의 ‘게이미피케이션’ 연구 
- ‘인류와 진화해 온 ‘게이미피케이션‘의 (미디어)문화예술사적 고찰
- 문화예술사(미디어) 관점에서의 게임미디어 및 게이미피케이션에 대한 고찰
- 인문학(미학적) 관점에서의 실생활에서의 ‘게이미피케이션’ 사례 분석
- 미학적 관점에서의 실생활에서의 ‘게이미피케이션’ 이론화 
- 미학적 관점에서의 ‘게이미피케이션’ 발전방향 제시

□ 참여형 뉴미디어아트 관점에서의 ‘게이미피케이션’ 연구 
- 뉴미디어아트 관점의 ‘게이미피케이션’을 통한 인터렉션 강화 연구
- 게임화된 뉴미디어아트 사례 연구
- 뉴미디어아트적 관점에서의 게이미피케이션 아카이빙 구축작업 
- 게이미피케이션을 적용한 뉴미디어아트 디자인 설계 예시 

□ 인터페이스 디자인 접근으로의 ‘게이미피케이션’ 연구
- 인터페이스 디자인 관점의 게이미피케이션 변천/발전방향 연구
- 게임화된 실존환경에서의 인터페이스 및 디자인 사례연구
- 인터페이스 관점에서의 게이미피케이션 아카이빙 구축
- 게이미피케이션을 적용한 시스템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가이드라인 제시 

□ 공학적 접근으로의 ‘게이미피케이션’ 연구
- 게이미피케이션의 근간을 이루는 ‘게임공학' 및 ’예술공학‘ 이론 연구 및 분석
- 게이미피케이션의 근간을 이루는 기본적인 게임디자인 이론 분석 
- 게이미피케이션이 적용된 시스템(서비스) 사례연구 
- 공학적 관점에서의 게이미피케이션 아카이빙 구축작업
- 미래 지향적 게이미피케이션 디자인의 발전방향 제시

 

선정년도

 2014

연구기간

 1 년 (2014년 09월 01일 ~ 2015년 08월 31일)

연구책임자

 김정태

연구수행기관

 동양대학교

공동연구원 현황

 한동숭(전주대학교), 박해천(동양대학교), 이원형(중앙대학교), 김태은(동양대학교), 진중권(동양대학교)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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