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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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현재까지 이루어진 융합교육에 관련된 교수학습내용, 방법, 교수학습에 활용된 도구 등의 효과를 정량적, 정성적으로 분석하고, 융합교육 환경, 학습자와 학습 과제에 대한 분석을 진행한다. 그리고 첨단과학기반의 융합교육 연구모델을 개발하기 위하여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 기반의 과학연구 모델, 과학사와 수학사, 공학사 등 다양한 역사에 기반한 융합교육연구 모델, SMART 도구 기반의 융합교육 모델 등을 개발한다. 또한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융합교육 이론을 도출하기 위하여 학교급별, 학습 수준별 융합교육 이론을 개발하며, 이때 이론에는 교육과정 구성, 교수학습 도구 개발, 교수학습 전략 개발, 평가 유형 개발 등을 포함한다. 이후 생명공학, 정보과학, 에너지 등 융합이 요구되는 분야를 선정한 후 개발한 이론에 기반하여 창의적 융합교육이론에 근거한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이때 융합에서의 Core idea를 설정하고 교과별 융합 요소를 추출한 후에 이를 토대로 학습자용 교재와 교사용 지도서를 개발하며, 이를 적용하여 학생들의 창의성, 공학적 설계 능력, 과학적 사고능력 등의 향상 여부를 통해 효과를 검증하고 문제점을 도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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