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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 유아농업소양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뉴스등록일시 [2017-12-04 19:14:46]

 

연구요약

 

 본 연구는 유아기 때부터 농업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성인이 되어서까지 그 관심이 지속될 수 있도록 농업에 대한 소양을 증진시키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보다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 수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1) 유아농업소양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유아기 농업소양교육에 대한 인식 확대 2) 유아농업소양교육 프로그램 효과검증을 통한 유아농업소양 증진의 두 가지 목표를 설정하고, 연구목표에 따른 전략 및 방법을 다음과 같이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해나가고자 한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유아농업소양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유아기 농업소양교육에 대한 인식 확대
첫째, 유아농업소양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영유아교사가 요구하는 내용의 우선순위를 도출하고 이를 프로그램에 반영할 수 있도록 Borich분석을 사용하여 구성하고자 한다. 특히 기존 선행연구들의 대부분이 프로그램 내용에 대해 단순히 원함 정도를 파악하는 데만 그치고 있기 때문에 영유아교사가 유아 농업소양교육 내용에 대한 필요수준과 현재수준을 고려하여 가장 시급히 요구되는 우선순위를 산출할 수 있는 Borich 요구도 공식을 활용할 것이다. 이는 프로그램을 직접적으로 실행해야 하는 영유아교사의 요구를 정확하게 분석하여 반영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유아농업소양교육 프로그램의 개발방향 및 개발된 시안의 적절성 검토를 위해 유아교육과 교수, 영유아교사 및 농업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선정하여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실시하고자 한다. 먼저 유아교육과 교수를 대상으로 선정한 이유는 유아의 발달의 적합성 및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및 자료를 제공해줄 수 있다. 영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선정한 이유는 직접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주체자로서 현장의 상황을 반영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고 이렇게 개발된 프로그램은 보다 효과적이고 적용가능성이 높은 프로그램이 될 수 있다. 농업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선정한 이유는 농업소양이라는 프로그램 주제에 맞추어 보다 전문적이고 핵심적인 아이디어와 의견을 제안 받을 수 있으며, 이러한 정보는 프로그램 개발에 필수적인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유아농업소양교육 프로그램 내용은 유아기 발달단계 및 누리과정을 반영하고, 초등 농업교육과 연계될 수 있도록 구성할 것이다. 이를 위해 국내 초등에서의 농업교육의 운영 사례를 분석하고 농업교육이 활성화되고 있는 일본, 미국 등의 외국의 사례 또한 분석하고자 한다. 
넷째, 유아농업소양교육 프로그램 방법은 유아가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다양한 교수매체(ex: 그림책, 동영상, 현장체험 등)를 활용한 프로그램을 구성할 것이다. 
2) 유아농업소양교육 프로그램 효과검증을 통한 유아 농업소양 증진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램 효과검증을 위해서 Creswell과 Clark(2011)이 제시한 동시적 내재전략(concurrent embedded strategy)의 혼합 연구방법(mixed methods research)을 적용할 것이다. 동시적 내재전략은 양적, 질적 자료를 동시에 수집하지만 주된 연구방법이 있고, 이를 보완하는 보조적인 방법이 있으며 보조적 방법은 주된 방법 안에 포함된다(성용구, 2013; Creswell & Clark, 2011). 이러한 동시적 내재전략은 서로 다른 연구방법으로 보다 강력한 증거를 제시할 수 있으며, 하나의 연구방법으로 놓칠 수 있는 통찰이나 이해를 얻을 수 잇다. 이에 본 연구에서의 양적 자료수집은 환경감수성, 환경친화적태도 등의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농업교육과 관련 있는 설문지를 선정할 것이며, 실험집단의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더욱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하여 프로그램을 적용하지 않은 통제집단을 선정하여 t-검증을 활용한 자료분석을 실시할 것이다. 질적 자료수집은 양적 분석으로 드러나지 않은 유아의 변화를 관찰 및 면담과 같은 방식으로 프로그램 효과의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하고자 하고 보조적으로 프로그램 운영자인 영유아교사의 면담을 실시하여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의견을 파악하고자 한다.

 

선정년도

 2016

연구기간

 1 년 (2016년 09월 01일 ~ 2017년 08월 31일)

연구책임자

 서현아

연구수행기관

 경성대학교

공동연구원 현황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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