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인기검색어
1 1 1
2 hubcon
3 융합연구 3
4 웰다잉 6
5 융합
6 노영희 2
7 cj100 3
8 동향분석 1
9 성학십도
10 faq 7
융합연구사업
융합연구과제 모음
개별 연구팀 연구활동 안내
증강현실 기반의 장애인 자기결정에 의한 신체활동 선택 모듈 개발에 관한 연구
뉴스등록일시 [2017-12-01 16:17:45]

 

연구요약

 

 1. 연구 목적 및 배경 
- 컴퓨터 공학 및 증강현실 전문위원과 함께 융복합 회의를 통해 증강현실이라는 새로운 컴퓨터 기반 멀티미디어 기법을 접목하여 장애인의 자기결정성을 존중한 활동의 선택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신체활동 선택모듈을 개발한다.
- 장애인 자기결정성을 존중한 신체활동 선택모듈 개발에 대한 이론적 기반 구축한다.

2. 연구계획대비 연구수행 내용
- 특수체육 분야에서의 신체활동 종목을 선정하여 증강현실의 이론적 기반을 구축하여 선택된 종목을 토대로 그림을 개발하였다.
- 주관성 연구의 이론적 기반을 이해하여 개발된 그림에 삼차원 증강현실을 적용하여 신체활동 선택모듈 시스템을 제작하였다.

3. 연구 성과(4건)
- 증강현실 시스템의 실제 적용 사례와 비젼 세미나 개최(2016년 1월 25일)
- NCPEID 국제학술대회 Research on development of selection module for physical activity by self-determination of developmentally disabled children 포스터 발표(2016년, 워싱턴)
- 특수체육학에 있어서 증강현실의 효과적인 활용방향성 제안에 대한 논문 게재(한국특수체육학회지, 2016년 9월 20일)
- 2016 학제간융합연구 성과교류회 참여(2016년 11월 24일)
- SERSE (Science & Engineering Research Support society) 게재승인(Selection Module Q-sorting System of Augmented Reality Based on Physical Activity, 2016년 6월)

4. 연구결과 활용계획
- 2017년 학제간융합연구지원사업(새싹형) 계속과제를 통해 ‘증강현실 기반의 장애인 자기결정에 의한 신체활동 선택 모듈을 적용한 앱 개발’이란 차후과제에 필요한 내용들로 구성하여 구축된 프로그램을 통해 증강현실 콘텐츠 기반이 신체적, 사회적, 정신적 제약을 가진 장애인들에게 자기결정에 의한 선택활동 모듈 앱 구현과 적용을 통해 다각적인 융합적 시각을 통한 효율적인 모바일 앱을 개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를 바탕으로 한국연구재단 학제간융합구지원사업의 3년(+2년) 과제에 응모하고자 한다.

 

선정년도

 2015

연구기간

 1 년 (2015년 09월 01일 ~ 2016년 08월 31일)

연구책임자

 이현수

연구수행기관

 부산대학교

공동연구원 현황

 윤기헌(부산대학교), 김종찬(서울대학교), 김소형(동명대학교)

원문

 [원문으로 이동]

리포터 by 관리자
[저작권자 한국연구재단 융합연구총괄센터 ,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추천 소스보기 
목록
- 이전글 : 한국형 암각화 디지털 박물관 시스템 구축을 위한 학제적 융합 기초 연구 2017-12-01 16:15:26
- 다음글 : '빅데이터' 분석 기반 한국사 권력 메커니즘 2017-12-01 16:21:34
전체목록
번호 제목 등록인 등록일 추천수 조회수 비고
85 2013년의료 인문학에 기반을 둔 죽음교육 프로그램 개... 관리자 2017-11-30 100 445
84 2013년동양의 해부과정 복원을 통한 구조와 기능의 통... 관리자 2017-11-30 89 303
83 2013년프라이버시 친화적인 스마트글라스 서비스 실현... 관리자 2017-11-30 73 319
82 2013년노인의 회복탄력형 재활체조프로그램개발과 메디... 관리자 2017-11-30 78 360
81 2013년활기찬 노후(Active Aging)를 위한 힐링(Healing... 관리자 2017-11-30 81 306
80 2013년학교체육활동이 학교부적응 학생들의 뇌 발달에 ... 관리자 2017-11-30 72 470
79 2013년미래건강의료 디자인: 디지털 건강분신과 게임형... 관리자 2017-11-30 81 270
78 2013년21세기형 창의적 융합인재 육성을 위한 보급형 ... 관리자 2017-11-30 129 582
77 2013년증강현실 기반의 언어장애아동 치료시스템 개발... 관리자 2017-11-30 77 319
76 2013년창조경제 구축을 통한 산업 클러스터 생태계의 ... 관리자 2017-11-30 72 2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