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요약
|
우선, 연구의 대상이 되는 소셜미디어를 선정한다. 본 연구에서는 가능한 다양한 소셜미디어를 포괄하여 다양한 측면에서 케이팝의 확산 구조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분석 대상이 되는 소셜미디어를 탐색하고, 가입자 수와 일 방문자수와 케이팝과 관련된 글 수 등의 평가기준을 마련하여 케이팝의 확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판단되는 소셜미디어를 선정하고자 한다.
두 번째로, 선정된 소셜미디어 내에서 소통되고 있는 케이팝과 관련된 주제어를 선정한다. 싸이, 소녀시대, 슈퍼주니어, 샤이니, 동방신기, 빅뱅, 2NE1, 세븐, 원더걸스, 카라 등 케이팝을 대표하는 주제어는 다양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현상적인 측면에서 케이팝과 연관된 주제어 선정은 분석의 효과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중요한 과정이 된다.
세 번째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절차가 필요하다. 유수의 소셜미디어 중 일부는 오픈 API를 통해 데이터를 공유하고 있으나 수집할 수 있는 기간에 제약을 두고 있다. 또한 소셜미디어에 따라 데이터의 형태가 다르고, 수집해야 하는 데이터의 크기가 크다는 어려운 점이 있어 데이터 수집에 있어 높은 기술력이 요구되므로 데이터 마이닝과 관련된 전문 인력이 필요시 된다.
네 번째로, 데이터의 전처리 및 분류 단계이다. 수집된 데이터를 자연어 처리 기법을 통하여 분석 가능한 형태로 변환하고 오피니언 마이닝을 적용하여 소통의 내용을 범주별로 분석하는 단계이다. 이를 위해서는 데이터의 실질적인 자동화 처리가 이루어져 데이터의 정제와 분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다섯 번째로, 사회연결망 분석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이다. 사회연결망 분석은 관계에 기반을 둔 분석기법으로 사회연결망의 다양한 지표를 통해서 소셜미디어 내에서 케이팝과 관련된 주제어들의 확산과정과 확산의 주체가 되는 사용자들의 구조적 패턴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분석결과의 해석과 적용이다. 사회연결망 분석과 오피니언 마이닝을 통해서 도출된 결과는 분석자의 관점에서 뿐만 아니라 마케터의 관점에서 해석이 함께 이루어져야만 의미 있는 기여점을 발견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소셜미디어가 연결망의 특성을 가진다는 점에 있어 사회연결망에 대한 분석가적인 이해와 소셜미디어를 통한 한류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마케터 관점의 전략적 제안이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는 한류의 영향력을 조망하기 위해 소셜미디어를 통한 케이팝의 확산구조를 파악하고 그 내용을 살펴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분석된 내용의 타당성 결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케이팝의 주도하는 한류의 문화콘텐츠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하고자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본 연구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사회연결망과 오피니언 마이닝을 통한 정량적인 분석과 마케터 관점의 정성적 분석의 수행 후, 분석 결과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여 이후 문화콘텐츠 분야에서의 한류에 대한 전략적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