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인기검색어
1 1 1
2 HubCon 1
3 융합연구 6
4 융합 4
5 faq 2
6 cj100 2
7 노영희
8 웰다잉 2
9 성학십도 4
10 동향분석 4
융합연구사업
융합연구과제 모음
개별 연구팀 연구활동 안내
융합인재교육에서의 학습성과 평가모형 개발과 적용 연구
뉴스등록일시 [2017-11-30 14:44:23]

 

연구요약

 

 본 연구는 융합인재교육(STEAM)의 효과성을 평가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 학교현장에서 융합교육프로그램의 투입 시 이에 따른 학습자의 표준적 학습성과 평가준거 개발과 상대적 가중치를 기반한 평가모형을 개발하여 실제 융합인재(STEAM)교육프로그램에 적용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이를 위해 1차년도에는 융합인재교육의 학습성과 평가와 관련된 문헌고찰을 통해 학습성과 평가모형을 구안 및 검증하며, 학습성과 평가준거와 요소의 순위화(평가준거와 요소의 상대적 가중치를 산출)를 통한 융합인재교육에서의 학습성과 평가모형을 개발한다.
연구의 방법은 학습성과 평가모형의 구안을 위해 SME(Subject Matter Expert) 협의회를 구성하여 활용할 예정이며, 이때 평가모형의 평가준거와 하위요소를 도출하고자 한다.
다음으로 모형의 검증을 위해 수정 델파이 기법을 통하여 타당도, 합의도, 수렴도를 분석하고, 융합인재교육에서의 학습자 성과 평가 모형의 주요 평가내용(요소), 평가방법 등의 체계적인 순위화와 복잡하고 다양한 기준의 의사결정의 계층화를 위하여 계층화 분석 기법(Analytic Hierarchy Process : AHP)을 활용하고자 한다. 
이후 연구진 협의회 및 전문가 자문을 통해 융합인재교육에서의 학습성과 평가모형을 개발한다.

다음으로 2차년도에는 개발된 융합인재교육에서의 학습성과 평가모형를 실제 학교현장에 투입하여, 질적 사례연구와 실효성을 검증하고 일반화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1차년도에 개발된 학습성과 평가모형의 활용 가능성 및 문제점, 개선점 등을 분석하여 수정·보완하기 위해 특정 집단을 선정하여 시범적 사례 연구를 실시한 후, 연구의 최종 검토를 위한 워크숍 또는 세미나를 개최하여 완성도를 높이며, 활용가능한 모형을 제공하고자 한다.

 

선정년도

 2013

연구기간

 1 년 (2013년 09월 01일 ~ 2014년 08월 31일)

연구책임자

 반기문

연구수행기관

 한국발명진흥회

공동연구원 현황

 이규녀(충남대학교), 최유현(충남대학교), 태진미(숭실대학교), 문성환(서울교육대학교), 홍준희(충남대학교)

원문

 [원문으로 이동]

리포터 by 관리자
[저작권자 한국연구재단 융합연구총괄센터 ,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추천 소스보기 
목록
- 이전글 : 확산이론을 이용한 디지털 캘리그라피 2017-11-30 14:42:45
- 다음글 : 동해와 환동해지역의 자원과 환경에 대한 학제간 융합연구 2017-11-30 14:46:08
전체목록
번호 제목 등록인 등록일 추천수 조회수 비고
95 2013년의료 인문학에 기반을 둔 죽음교육 프로그램 개... 관리자 2017-11-30 62 424
94 2013년한류의 세계적 확산에 관한 과학적 연구: 빅데이... 관리자 2017-11-30 61 368
93 2013년경제·사회·금융 현상의 분석과 예측을 위한 융... 관리자 2017-11-30 63 419
92 2013년존재론적 열대와 인식론적 열대의 상관성 : 한국... 관리자 2017-11-30 69 473
91 2013년방사성탄소연대 편중분포 원인규명을 위한 고고... 관리자 2017-11-30 75 557
90 2013년동해와 환동해지역의 자원과 환경에 대한 학제간... 관리자 2017-11-30 62 459
89 2013년융합인재교육에서의 학습성과 평가모형 개발과 ... 관리자 2017-11-30 41 310
88 2013년확산이론을 이용한 디지털 캘리그라피... 관리자 2017-11-30 39 334
87 2013년소셜 큐레이션을 활용한 영화기반 창의・인성 증... 관리자 2017-11-30 56 315
86 2013년‘이미지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다중언어 문... 관리자 2017-11-30 41 2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