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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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효과>
• 어휘인출 능력에 대한 이제까지의 많은 연구들이 주로 명사에 초점을 두고 있었으나, 본 연구 과제의 결과는 실어증 환자의 동사 인출 능력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현재 사용하는 동사들은 주로 이차원적인 정적인 상징들로 표현되기 때문에 움직임의 의미 전달에 한계가 있다. 이에 반해 움직임을 가미한 애니메이션은 동사에 대한 보다 자연스러운 표현방법이며, 이러한 제시 방법은 그림을 보다 가시적이고 구체적으로 이미지화함으로써 도상성을 높이게 된다.
• 이러한 이유로 인해 동적 애니메이션은 동사 산출에 어려움을 보이는 실어증 환자의 동사 산출을 유도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 동적 자극이 동사 산출 과정에 요구되는 이미지 재활성화와 동작 재인에 요구되는 추론과정을 도울 수 있다면, 실어증 환자의 동사 산출 수행력은 향상될 것이다.
• 또한 동적 자극을 통한 동사 산출 유도 방법은 동사 산출 능력의 저하가 그림 과제의 부자연스러움과 재인의 복잡성에 기인하는 것이 아니라, 순수하게 대상자의 병리적 언어 능력에 기인하는 것을 보다 타당성 있게 주장할 수 있을 것이다.
• 도구성 동사와 비도구성 동사의 뇌활성화 차이와 자극의 동적 여부에 따른 영향을 밝히는 것은 동사의 산출 과정에 대한 인지신경학적 이해를 돕고, 나아가 실어증 환자의 동사 산출 결함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의 방향을 결정하는 데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활용방안>
•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추후 동적 애니메이션 자극을 이용한 동사 이름대기 검사도구를 개발하고 표준화 작업을 기획, 진행하여 검사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립하는 것이 본 연구팀의 최종적인 목표이다.
• 평가도구 개발에 결과를 활용하는 것이 본 연구 과제 기획의 궁극적인 목표이나, 동사 치료용 도구 개발에도 결과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 또한 현재 많이 사용하는 아이패드나 스마트폰 등을 이용해 애니메이션을 구동한다면 보완대체의사소통이나 언어치료 분야에서의 동사 지도를 위한 접근성도 더욱 커질 것이다.
• 더 나아가 일반 정상아동의 동사 발달 향상을 위해서도 적용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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