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인기검색어
1 HubCon 25
2 융합 2
3 faq 6
4 1 7
5 융합연구 4
6 cj100 4
7 노영희 4
8 웰다잉 1
9 성학십도 3
10 보고서 2
융합연구사업
융합연구과제 모음
개별 연구팀 연구활동 안내
VR를 이용한 의사소통역량 함양을 위한 E-edu 시스템 개발
뉴스등록일시 [2020-07-10 09:47:59]

 

연구요약

 

 본 연구는 올바른 발음을 통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3D 가상현실 기반 구강 내 생체공학적 E-educ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함
이를 위한 연구방법의 전체 개요는 1) E-edu 시스템 개발을 위한 기획·설계 및 가이드라인 개발 2) E-edu 시스템 개발 및 학습콘텐츠 DB 구축, 3) E-edu 시스템 효과성 검증 및 평가시스템 구현으로 크게 3단계로 나눌 수 있음.
1차 년도
- E-edu 시스템 설계 및 가이드라인을 개발 : 문헌분석, 현 VR 교육시스템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 인터뷰, 실험법 등을 적용하여 영어 발음교육에 대한 요구도 분석을 실시
- VR 기술개발은 교육환경 구현
- HMD & 모션컨트롤러 VR 인터렉티브 시스템 개발
- HMD 환경에 적합한 UI/UX 개발 등의 인터페이스 구현
2차 년도
- E-edu 시스템 개발 및 학습콘텐츠 DB를 구축 ; VR 인터페이스, 음성인식 솔루션, 학습콘텐츠를 구축하고 전문가 협의회를 통한 사용성 평가를 실시
3차 년도
- E-edu 시스템의 효과성을 검증: 영어 의사소통역량, 학습몰입, 만족도 등의 양적자료 분석
- 평가시스템을 구현
- 음성인식 운영프로그램을 구현 : 평가결과를 학습자에게 제공

 

선정년도

 2019

연구기간

 3 년 (2019년 07월 01일 ~ 2022년 06월 30일)

연구책임자

 박종태

연구수행기관

 단국대학교(천안캠퍼스)

공동연구원 현황

 

원문

 [원문으로 이동]

리포터 by cj100
[저작권자 한국연구재단 융합연구총괄센터 ,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추천 소스보기 
목록
- 이전글 : 대화분석을 통한 인간과 기계와의 실시간 상호작용 연구 2020-07-10 09:47:14
- 다음글 : 은유 및 환유 지식베이스 구축을 통한 의미적 문맥 정보 분석 및 자동 스크립트 생성에 관한 연구 2020-07-10 09:50:05
전체목록
번호 제목 등록인 등록일 추천수 조회수 비고
215 2018년증거기반실천(EBP)을 위한 지체장애노인의 Salut... cj100 2020-07-10 26 267
214 2019년한국전통문화산업 고도화를 위한 신(新)한복 커... cj100 2020-07-10 14 174
213 2018년『자산어보』기반의 체험형 VR해양문화지도 아젠... cj100 2020-07-10 26 184
212 2019년언어발달, 언어치료교육, 언어공학 분야의 융합... cj100 2020-07-10 21 205
211 2018년센싱 데이터를 활용한 의사소통 패턴 유형 진단 ... cj100 2020-07-10 24 171
210 2019년위계에서 얽힘으로: 포스트휴먼시대의 인간-동물... cj100 2020-07-10 20 145
209 2018년가상현실 속 인간의 현존감 제고를 위한 인지 친... cj100 2020-07-10 22 189
208 2019년바이오·해양산업의 발전과 분쟁해소를 위한 가... cj100 2020-07-10 26 164
207 2018년제한된 합리성 하에서 사회적 할인율 기간구조 :... cj100 2020-07-10 24 172
206 2017년한국인의 사회적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의료인문... 관리자 2017-12-04 172 34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