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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통문화산업 고도화를 위한 신(新)한복 커스터마이징 시스템 개발 및 온라인 플랫폼 구축
뉴스등록일시 [2020-07-10 09:32:01]

 

연구요약

1) 1차년도 : 신한복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의 기반지식 구축
① 신한복 브랜드의 디자인(형태, 소재, 색상을 중심) 현황 및 유형분석
- 문헌조사
: 문화콘텐츠, 신한복, 한복문화상품 관련 자료 분석
- 실증조사
: 신한복 브랜드 매장 및 기업 방문을 통해 제품수집 후, 디자인(형태, 소재, 색상) 유형을 분석
② 신한복 브랜드의 제품 유형별 치수체계 실태조사 비교분석, 신한복 사이즈 체계화 및 신한복 사이즈 데이터베이스(DB) 구축
- 실증조사
: 국내 유통되고 있는 신한복 브랜드 제품의 상의와 하의를 유형별로 수집한 후 사이즈 구분 및 치수 실측, 브랜드별 동종 제품 유형의 치수 및 패턴 비교 분석
③ 신한복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디자인 선호도 분석
- 설문조사
: 신한복 브랜드 매장 제품 고객을 대상으로 라이프스타일과 구매행동, 디자인 선호도,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
④ 신한복 개인맞춤 온라인 시스템 요건 정의, 최적 추천 알고리즘 설계
- 문헌 및 실증조사
: 오픈소스 기반 빅데이터 구축 사례 분석, 사용자 중심의 인터페이스 설계에 관한 개발 방법론 분석, 기존 추천 알고리즘에 대한 비교분석, 사용자 수요조사
2) 2차년도 : 신한복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의 제품설계를 위한 기술개발
① 신한복 개인맞춤 시스템의 디자인 유형 체계화를 위한 소비자 선호도 분석
- 실험개발
: 유형별 제품을 선별하고, 이를 토대로 기본형 신한복 여성 상/하의 제품을 각각 개발
- 설문조사
: 선호도 조사를 통해 제품의 유형별 디자인을 추출
② 신한복 개인맞춤 시스템을 위한 상/하의 디자인 프로토타입과 패턴 개발
- 실험개발
: 비교원형 패턴의 계산식을 기준으로 시즌별 신한복 상의 및 하의 제품 디자인 패턴의 변형 계산식을 설정하고, 산업용 패턴CAD를 사용하여 신한복 프로토타입 패턴 설계
- 실험평가
: 개발된 패턴 데이터를 활용하여 가상착의 3DCAD 아바타 모델 및 실물을 제작한 후, 여유분, 기준선, 주름, 전체 실루엣을 전문가집단을 통한 비교평가(관능평가) 실시, 유사성 분석
: 평가방법은 외관평가 관련 선행연구를 토대로 평가항목을 구축 제시
: 문항별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유의성 검증
③ 신한복 소비자 디자인 선호도에 따른 한복 형태 모티프의 텍스타일 디자인 및 3D 프로토타입 개발
- 문헌조사
: 전통배색 및 전통문양, 한복 형태 관련 문헌 및 선행연구 분석
- 실험개발
: 전통배색을 활용한 한복 모티프의 텍스타일 디자인 전개
: 텍스타일디자인 데이터를 패턴 데이터에 적용한 후, 가상착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프로토타입 아바타에 렌더링
: 텍스타일 디자인을 디지털 프린팅하여 프로토타입 패턴에 대입한 후, 실물 제작
④ AI기반 사이즈 추천 알고리즘 구현 및 데이터베이스 연동을 통한 신한복 개인맞춤 온라인 시스템 프로토타입 개발
- 실험개발
: 1차년도 제시된 시스템 기능요구사항과 AI기반의 사이즈 추천 알고리즘을 토대로 온라인 시스템 프로토타입 제작
3) 3차년도 : 신한복 커스터마이징 시스템 개발 및 온라인 플랫폼 설계
① 신한복 온라인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의 웹 사용성 평가도구 개발
- 문헌 및 선행연구 조사
: 패션분야 온라인 커스터마이징 관련 문헌과 웹 시스템 현황 조사
: 웹 사용성 평가 유관 문헌 및 선행연구 조사를 통한 웹 사용성 평가도구 구성요소와 평가기준
- 실험개발
: 2차년도 연구결과, 웹 사용성 평가도구 구성요소 및 평가기준의 연관성 비교 분석 결과,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지침을 기반으로 한 웹 사용성 평가항목 선정, 개발
- 실험평가
: 웹 사용성 평가항목에 대한 3차례 델파이 조사결과 분석, 수정, 보완, 검증
② 휴리스틱기법을 이용한 신한복 온라인 커스터마이징 UI 설계
- 실험평가 1차
: 본 연구와 연관성이 높은 온라인 시스템을 대상으로 각각 20분씩 시스템을 이용한 후, 앞서 개발된 웹 사용성 평가도구 항목으로 휴리스틱 평가
- 실험개발
: 컴퓨터 그래픽 활용을 통해 온라인 시스템의 세부적인 유저인터페이스 웹페이지 이미지 전개
- 실험평가 2차
: 1차 휴리스틱 평가 결과 점수가 가장 높은 웹 시스템 2곳과 본 연구에서 개발된 시스템의 UI를 대상으로 각각 20분씩 시스템을 이용한 후, 본 연구에서 개발된 시스템에 대해서만 앞서 개발된 웹 사용성 평가항목으로 2차 휴리스틱 평가 조사 실시한다. 그 후, 나머지 두 곳의 시스템은 본 연구에서 개발된 시스템과 비교분석
③ 신한복 커스터마이징 시스템 모바일 버전 온라인 플랫폼 구축
- 실험개발
: 신한복 개인맞춤 시스템 모바일 버전 온라인 플랫폼 설계
: 웹 사용성 평가 결과 등을 반영 UI 구현, 추천 알고리즘 검증을 통한 기능 개선을 수행
: 웹 접근성 향상을 위한 모바일 버전 개발
: 모바일 플랫폼 사용성 확인을 위한 사용자시험

선정년도

2019

연구기간

3 년 (2019년 07월 01일 ~ 2022년 06월 30일)

연구책임자

안명숙

연구수행기관

광주대학교

공동연구원 현황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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