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인기검색어
1 1 1
2 hubcon 1
3 융합연구 6
4 융합 3
5 faq 2
6 cj100 1
7 노영희 1
8 동향분석
9 성학십도 5
10 웰다잉
융합연구사업
융합연구과제 모음
개별 연구팀 연구활동 안내
가상현실 속 인간의 현존감 제고를 위한 인지 친화적 인터랙션 디자인
뉴스등록일시 [2020-07-10 09:23:49]

 

연구요약

(1) 1단계 연구 (1차년도 & 2차년도)
총괄목표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주는 대표적 요소 도출: 주요 요소를 (1) 사용자 (사람), (2) 콘텐츠, (3) 디바이스, (4) 사용자-콘텐츠 인터랙션으로 모델링
도출된 주요 요소들의 실시간적 변화를 다각도로 측정할 수 있는 생체신호 측정 연동 플랫폼을 개발하여 평가를 위한 기초 모델 확립
(1-1) 1차년도 목표 및 연구내용
제1세부(커뮤니케이션학 & 인지심리학, 이하 동일): 다중 생체신호 연동측정 플랫폼 개발 1단계
‑ 사용자 현존감에 기여하는 요소들에 대한 단일 생체신호(뇌파, 안구운동, 표정, 땀분지, 심장박동 등) 확인
제2세부(소프트웨어 공학, 이하 동일)
‑ 4가지 핵심구성단위에 대한 경험 요소 도출 및 분류(총 10개) → ‘멀미’와 같은 핵심 경험에 대하여 2가지 이상의 상관관계를 모델링하기 위한 기초 실험 수행
(1-2) 2차년도 목표 및 연구내용
제1세부: 다중 생체신호 연동측정 플랫폼 개발 2단계
‑ 다중 생체신호 연동측정 플랫폼 구축하고 이 플랫폼을 활용한 측정 데이터와 주관적 현존감 사이의 상관관계 추론
‑ 가상현실 환경에서의 현존감 측정 모델 개발
제2세부
‑ 1차년도에 도출된 경험 요소에 대한 상관관계 모델 수립: 1차년도 수행 데이터를 바탕으로 총 10개의 경험 요소에 대한 측정방법과 핵심 경험과의 연관 관계에 대한 기초 모델 2종 이상 개발 및 검증실험 수행
(2) 2단계 연구 (3차년도)
총괄목표
1단계 연구에서 도출한 요소들을 바탕으로 지식기반 시스템(Knowledge-based system)의 기반을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존감을 높일수 있는 시나리오 개발
(2-1) 3차년도 목표 및 연구내용
지식기반 시스템 모델링
‑ 1단계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지식기반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는 모델 개발: 10가지 이상의 요소 간 상관관계를 분류 → 현존감/멀미 등의 가상현실 경험 효과 추론
지식 기반 시스템 검증 실험
‑ 지식 기반 시스템을 검증하기 위한 실험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시스템 업그레이드
(3) 3단계 연구 (4차년도 및 5차년도)
총괄목표
2단계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가상현실 현존감 측정을 위한 표준 실험 환경을 완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상현실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도출함.
(3-1) 4차년도 목표 및 연구내용
지식 기반 모델 고도화 및 데이터 수집
‑ 3차년도에 구축한 지식 기반 모델을 보완하여 4가지 이상의 요소에 대한 추론 모델로 확장 → 검증 실험 데이터 확보
표준 실험 환경 개발
‑ 가상현실 경험 모델링을 위한 표준 실험 환경의 구성 요소들을 지식기반 모델로부터 도출하고, 이를 반영하는 표준 실험 환경 개발. 개발되는 표준 실험 환경은 최소 4가지 이상의 다양한 요소를 반영하여 경험 효과를 최적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구성.
(3-2) 5차년도 목표 및 연구내용
표준 실험 환경 구축
‑ 4차년도에 구성된 표준 실험 환경에 대한 검증 실험 실시 및 실험 환경 보완: 최소 80% 이상의 실험자에 대하여 유의미한 실험 데이터를 획득할 수 있는 환경으로 구축.
디자인 가이드라인 도출
‑ 표준 실험 환경과 지식기반 모델을 바탕으로 콘텐츠 및 경험 디자인을 위한 디자인 가이드라인 도출. 도출되는 디자인 가이드라인은 5개 이상의 요소에 대한 고려를 바탕으로 최적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모델을 포함함.

선정년도

2018

연구기간

3 년 (2018년 09월 01일 ~ 2021년 08월 31일)

연구책임자

홍우평

연구수행기관

건국대학교

공동연구원 현황

김형석(건국대학교), 노수림(충남대학교), 한경훈(부산대학교), 전문기(건국대학교), 김지인(건국대학교), 남윤주(건국대학교)

원문

 [원문으로 이동]

리포터 by cj100
[저작권자 한국연구재단 융합연구총괄센터 ,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추천 소스보기 
목록
- 이전글 : 바이오·해양산업의 발전과 분쟁해소를 위한 가치평가 연구 2020-07-10 09:21:08
- 다음글 : 위계에서 얽힘으로: 포스트휴먼시대의 인간-동물관계 2020-07-10 09:25:35
전체목록
번호 제목 등록인 등록일 추천수 조회수 비고
215 2018년증거기반실천(EBP)을 위한 지체장애노인의 Salut... cj100 2020-07-10 58 390
214 2019년한국전통문화산업 고도화를 위한 신(新)한복 커... cj100 2020-07-10 40 263
213 2018년『자산어보』기반의 체험형 VR해양문화지도 아젠... cj100 2020-07-10 46 331
212 2019년언어발달, 언어치료교육, 언어공학 분야의 융합... cj100 2020-07-10 45 310
211 2018년센싱 데이터를 활용한 의사소통 패턴 유형 진단 ... cj100 2020-07-10 50 323
210 2019년위계에서 얽힘으로: 포스트휴먼시대의 인간-동물... cj100 2020-07-10 36 244
209 2018년가상현실 속 인간의 현존감 제고를 위한 인지 친... cj100 2020-07-10 38 344
208 2019년바이오·해양산업의 발전과 분쟁해소를 위한 가... cj100 2020-07-10 47 266
207 2018년제한된 합리성 하에서 사회적 할인율 기간구조 :... cj100 2020-07-10 43 316
206 2017년한국인의 사회적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의료인문... 관리자 2017-12-04 229 36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