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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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목적
최근 국내 다문화청소년 인구가 급증하고 학업중단 다문화청소년 또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있으며 많은 연구는 이들의 차별, 왕따, 놀림 등의 피해경험을 보고하여 왔다. 이들을 돕기 위한 일부 중재 프로그램들이 개발되었지만, 아직 미미한 수준이며 가상현실 인지행동치료 구현과 적용은 아직 개발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가상현실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을 구현하기 위한 전단계 연구로서 시나리오 콘텐츠 개발과 프로그램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연구내용
연구는 3단계로 진행될 것이다.
1단계에서는 다문화청소년의 피해경험의 본질을 파악하기 위하여 개인 및 종사자 대상으로 면담과 설문조사를 통하여 주된 피해경험, 핵심감정, 표출된 문제 등을 조사할 것이다. 그 외 우울과 위험행동 수준, 대처기전 등도 파악하게 될 것이다.
2단계에서는 가상현실 인지행동치료를 위한 시나리오 콘텐츠를 개발 할 것이다.
시나리오 콘텐츠 개발의 목표를 설정하고 인지행동치료에 대한 문헌조사, 대상자 면담, 신념일지 등을 토대로 시나리오 전개과정을 설정하고 각 과정에 따른 시나리오 내용을 구성할 것이다. 또한 개발한 시나리오가 가상현실 구현으로서 적절한지 전문가 타당도 및 적합성을 검토할 것이다.
3단계에서는 가상현실 기반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의 구현 가능성을 검토하고 가상현실세계에서 어떻게 개발되어야 하는지 효과성 있는 프로그램 개발의 모형을 제시할 것이다.
3. 연구방법
1) 다문화청소년 및 관련 사회복지 종사자에 대한 개인면담 및 설문조사
피해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방법으로서 접근(개인면담, 포커스 그룹 인터뷰 등)
다문화청소년의 정서상태에 대한 설문조사(우울, 위험행동척도, 대처기전 등)
다문화청소년에 대한 일기, 신념일지 등을 통한 관찰
2) 다문화청소년의 피해문제에 대한 시나리오 구성
다문화청소년의 피해경험에 대한 문제의 우선순위 도출
피해경험으로 인한 트라우마를 해결하기 위한 주제 선정
주제선정에 따른 시나리오 구성(일기, 신념일지, 면담 자료. 문헌 등 참조)
구성 시나리오에 대한 전문가 타당도 및 적합성 검토
3) 가상현실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의 구현 가능성 제시
실제상황이 가상현실에서의 구현 가능성에 대한 검토
다문화청소년의 부적정인 요인 해소 및 효과성 있는 모델의 프로그램 가능성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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