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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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목적: 설문에만 의존하던 미디어 연구에 정량적인 정보를 추가함으로써 향후 한류 미디어 제작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구체적인 과학적 근거에 기반을 두어 제시
● 연구내용: 설문조사와 과제 수행 기능성 MRI를 동시에 이용하여 시청자 드라마 만족도 몰입도 수치를 측정
● 연구방법: 1) 총 400명(한국여성 200명, 한국에 거주중인 중국여성 200명)의 잠재적 실험 대상자를 이화여자대학교, 성균관대학교, 고려대학교에서 모집한다. 이들은 연구자가 마련한 온라인 웹사이트에서 최신 한국 드라마를 시청한 후 설문지에 응답한다.
2) 기능성 MRI 촬영을 위해 설문지 응답자중 30명(한국여성 15명, 중국여성 15명)의 건강한 젊은 여성 대상자 모집 3) 기능성 MRI 영상처리를 통해 정량적인 뇌 활성화 정보 추출 4) 설문지 결과와 기능성 MRI 영상 분석 결과 결합
● 예상결과: 1) 본 과제는 사회과학 분야와 뇌공학 분야의 융합 연구로써 각 분야가 지니고 있는 한계점들을 극복할 수 있다. 특히, 구체적이고 혁신적으로 한류 미디어를 연구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구축할 수 있다.2) 본 과제의 결과는 향후 한국 드라마의 해외 수출용 미디어 제작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한국 드라마에 대한 중국 수용자와 한국 수용자 간의 드라마 만족도의 공통점과 차이점 분석에 새로운 지평을 여는 연구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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