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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체험공간 구현 및 인터랙티브 교육콘텐츠 저작기술 개발을 통한 우리 전통춤의 현대적 경쟁력 강화 연구
뉴스등록일시 [2017-12-04 19:20:16]

 

연구요약

 

 본 연구는 우리 전통문화예술 및 전통춤에 대한 가치를 재조명하고 첨단 과학기술의 흐름에 대중들이 직접 전통문화를 체험‧향유할 수 있는 전통춤 가상체험공간 구현 및 인터랙티브 교육콘텐츠 저작기술을 개발하여 전통춤의 현대적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전통춤 원형 보존에 대한 중요성만 강조한 기존의 전통문화 전달체계에 대한 문제점을 고찰하고 개선방안을 연구하여 한국 전통문화유산으로서의 전통춤에 대한 위상강화와 기존 전통춤이 가지고 있던 고루하다는 인식을 현재 진행형의 유가치한 문화유산으로 인식전환의 기틀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를 한다. 단순히 기술 및 콘텐츠 개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예술‧인문‧공학‧사회과학의 연구자들이 밀접하게 교류하여 상호지식 및 연구결과를 반영하여 전통춤 가상체험공간 구현 및 인터랙티브 교육콘텐츠의 미래형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연구내용은 세 가지로 대별된다. 

1) 전통춤 콘텐츠의 수용자 및 가치전달체계에 관한 연구
▪ 전통문화 및 전통춤에 대한 ‘인식’ 조사연구
▪ 전통문화 및 전통춤에 대한 가치 재정립 및 이론화
▪ 전통춤의 정성적/정량적 분석(강강술래, 장고춤, 승무)
▪ 전통춤 콘텐츠의 현황 및 사례연구

2) 전통춤 가상체험공간 구현 및 인터랙티브 교육콘텐츠 저작기술 개발 연구 
▪ 전통춤 가상체험공간 기술개발 (가칭: IKTDE - Interactive Korean Traditional Dance ExperienZone) 
- 몰입형 5면 프로젝션시스템과 2명 이상의 동시경험이 가능 
- 기존 HMD에 비하여 착용자의 활동성을 보장할 수 있는 보급형 5면사용 가상현실 시스템 구현을 위한 장비 및 기술개발 
▪ 전통춤 교육 콘텐츠 및 인터랙티브 기술개발
- 사용자 인식 및 추적을 위한 인터랙션 노드 제작 및 연동 기술개발
- 구축된 IKDTE 가상현실 공간에서 구동되는 전통춤 체험콘텐츠 개발:강강술래, 장고춤, 승무 포함
- 사용자 인터랙션과 콘텐츠의 synchronization 기술 개발
- 무선 데이터글러브와 웨어러블패치를 통한 실시간 피드백 기술 개발
▪ 전통춤 콘텐츠의 교육적 효과 검증을 위한 문화UX 측정지표 개발 및 표준화 
- 문화UX 경험품질 (XQI: User Experience Quality Index) 측정 및 평가방법 연구 
- 개발된 문화UX 경험품질을 통하여 전통춤 콘텐츠 평가 수행 
- 문화UX 경험품질 표준화 기반 타전통문화상품의 총체적 경험 향상을 위한 가이드라인 개발 

3) 전통춤 가상체험공간 비즈니스 전략모델 연구 
▪ 무형 전통유산 체험형 콘텐츠 현황 조사 및 SWOT 분석
▪ 해외 전통문화 마케팅 및 문화체험공간 선진사례 연구
▪ 내‧외국인 대상별에 따른 전통춤 가상체험공간의 차별적 비즈니스 모델 설계 

 

선정년도

 2016

연구기간

 1 년 (2016년 09월 01일 ~ 2017년 08월 31일)

연구책임자

 김운미

연구수행기관

 한양대학교

공동연구원 현황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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