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삽화와 상위인지전략지도가 영어읽기이해에 미치는 영향: Working Memory, Eye Movements, fMRI 데이터를 중심으로
뉴스등록일시 [2017-11-29 15:51:06]

 

연구요약

 

 연구 배경 및 문제
◦ 영어로 된 읽기텍스트를 이해하고 기억 하는 것은 성공적인 제2언어 습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해와 기억을 높이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전략은 삽화를 추가하는 것이다. 
◦ 그러나, 선행 연구에 따르면, 삽화는 유의미한 효과가 없거나, 심지어 부정적인 효과를 미친 연구 결과도 있었다 (Christopher, Sanchez, Wiley, 2006).
선행연구의 문제점
◦ 삽화제시가 유의미하지 않은 그리고 방해적인 효과를 가져온 것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
◦ 연구자들(Harp & Mayer, 1998)은 학습자들의 상위인지전략이 발휘되지 못해서 그러한 결과가 나왔다고 추측을 할 뿐 ‘왜’ 그리고 ‘어떻게’라는 질문에 구체적인 데이터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 지금까지의 연구는 독립변인(텍스트, 텍스트 + TRI, 텍스트 + SI)이 종속변인(이해와 기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결과’중심의 연구들이고, ‘과정’중심의 (‘왜’ 그리고 ‘어떻게’) 연구는 문헌 조사 결과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가지 주요 연구 목적
가) 첫 번째 연구 목적은, 한국의 영어학습자를 대상으로 시선추적기(Eye Tracker)를 이용한 시선고정(eye fixation), 응시시간(eye fixation duration), 시선 이동경로(eye scan path)패턴을 의미론 및 통사론 관점에서 분석(예를 들어, semantic, syntactic cues backtracking, 담화표지어 등)하고, 그리고 fMRI를 이용하여 두뇌 활성 영역 이미지를 공학적 및 의학적 관점에서 분석하여 삽화가 학습자들의 이해와 흥미에 ‘왜’ 그리고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라는 질문에 답하고자 한다.
나) 둘 째, Working Memory의 역할에 관한 연구이다. 
다) 셋 째, 상위인지전략지도의 효과이다. 위에서 제시된 상황적 흥미를 유발하는 삽화(seductive illustrations)의 부정적인(detrimental) 효과에 대해, 여러 연구자들(Garner, Gillingam, & White, 1989)은 학습자들의 상위인지전략의 기능이 부족한 결과라고 추측하였다. 바꿔서 말하면, 상위인지전략을 발휘하면 SI삽화의 부정적인 효과가 없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비록 가능한 추측이긴 하지만, 이들 연구자들의 추측은 영어교육 특히 영어읽기 이해 및 기억측면에서 반드시 검증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연구질문
1차 연구 질문
1. 두 유형의 삽화(TRI vs. SI)가 영어읽기 이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예를 들어, SI삽화가 읽기이해에 방해가 되는가? 
2. 두 유형의 삽화가 포함된 영어읽기에서 학습자들은 시선고정 대상, 응시시간, 시선 이동경로 패턴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3. Working Memory와 영어읽기이해에 어떠한 관련이 있나? 즉, Working Memory 크기가 클수록 읽기이해점수가 높을 것인가? 
4. 삽화 유형과 Working Memory 크기의 상호작용은 있는가? 
2차 연구 질문
1. 상위인지전략지도가 학생들의 두 유형의 삽화(TRI vs. SI)가 포함된 읽기 이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상위인지전략지도가 학생들의 응시시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3. 상위인지전략지도가 시선이동경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4. 상위인지전략지도, 삽화 유형, 그리고 Working Memory의 상호작용은 있을 것인가? 
3차 연구 질문
1. 상위인지전략지도가 학생들의 brain function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예를 들어, fMRI를 사용하여 관찰했을 때, A집단(TRI + 텍스트)과 B집단(SI + 텍스트)의 활성화되는 두뇌 영역에 차이가 있는가?
2. 상위인지전략지도가 삽화 유형에 따라 두뇌 기능의 활성화에 다른 영향을 미칠것인가?
나. 실험 도구
(1) 시선 추적기 (Eye Tracker)
시선 추적 기능은 학제간의 연구 및 응용에 자주 사용되는 도구로서, 특히 인간의 시각적 과정과 집중 등을 연구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시각적 집중에 대한 연구는 백 년 이상 진행되어왔다. 

(2) fMRI
본 fMRI 실험은 한국과학기술대학(KAIST)의 뇌과학연구센터(BSRC: Brain Science Research Center)에서 3T 자기 시스템의 fMRI 장비들로 수행될 예정이다. Time-to-repletion(TR)은 3000ms, time-to-echo(TE)는 35ms로 설정한다. 그리고, 피실험자는 지지대 내의 RF 코일 위의 LCD 영사기를 통해 특정 시각자극에 노출된다. fMRI 데이터 해석은 SPM(Statistical Parametric Mapping) 소프트웨어로 수행한다. 
(3) RSPAN(Reading Span)
(4) PRT(Proposition Recognition Task)
(5) 영어 읽기 텍스트 및 삽화

다. 데이터 분석 
1-2차 연구에는 Path Modeling, 그리고 3차 연구에는 SPM이 기본 분석도구이다. 1-3차 공통으로는 삼각검증 (methodological triangualtion)을 위해 think-aloud 및 인터뷰 자료를 양적 데이터 분석 및 해석에 적극 활용한다.

 

선정년도

 2010

연구기간

 1 년 (2010년 09월 01일 ~ 2011년 08월 31일)

연구책임자

 최성묵

연구수행기관

 경기대학교

공동연구원 현황

 최인철(경북대학교), 이예식(경북대학교), 황정현(경북대학교), 배정옥(경북대학교), 이민호(경북대학교)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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