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요약
|
본 연구는 창의․융합인재 양성을 강조하는 최근의 교육 패러다임 변화와 스마트폰을 필두로 한 정보통신기술 발달을 수용하여 실제 교육현장에서 활용가능한 모바일 기반의 현장체험학습 연구를 하고자 한다. 특히, 현재 현장체험학습을 지원하는 앱들이 출시되어 있으나 이들은 바람직한 교수학습단계, 교과별 학습요소 등 교육적 측면을 고려하고 있지 않아 학교현장에서 쓰이기 적합하지 않으며 실제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학습이 효과를 가지는지에 대한 연구도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체계적인 모바일 기반 현장체험학습을 위해 먼저 세계유산을 대상으로 현장학습에 대한 컨텐츠 개발 및 적용, 확대를 통해 현장중심의 교수학습 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세계유산을 대상으로 하는 것은 이들이 많은 교육적 가치를 가짐에도 실제로는 제대로 활용되고 있지 못한 실정이기 때문이다. 또한 실제 교육현장을 고려한 모바일 기반의 현장학습 저작 지원 S/W 프레임워크를 도출하고 모바일 기반의 현장학습활동을 효율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평가 틀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한 연차별 주요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1차년도에는 모바일 기반 현장학습 사례 연구를 목표로 이를 위해 먼저 모바일 현장학습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조사를 실시할 것이다. 또한 창덕궁을 대상으로 현장체험학습을 위한 컨텐츠를 개발하고, 모바일 현장학습을 지원하는 저작 S/W 프레임워크의 원시모형을 설계하고 개발하고자 한다. 동시에 스마트 데이터 로깅 기술에 의한 학습 데이터 수집을 실시할 것이며, 현장학습에 필요한 IT기술 조사 및 데이터 수집 기술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것이다. 2차년도의 연구는 모바일 기반 현장학습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단계인데, 먼저 1차년도에 개발한 창덕궁의 현장학습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평가할 것이며, 현장중심 교육프로그램의 사후활동단계에 대한 요구사항도 조사할 것이다. 저작 지원 S/W 프레임워크의 원시모형도 마찬가지로 사용자 평가를 기반으로 수정, 보완될 것이다. 또한 스마트 데이터 로깅 기술로 수집된 학습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자 및 학습 맥락 모델을 수립하고자 하며, 현장학습을 위한 IT기술 모델 수립을 위한 연구도 진행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3차년도에는 모바일 기반 현장학습의 모형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기존에 개발된 현장중심 교육프로그램의 추가 적용 및 보완이 이루어지고 모바일 기반 현장학습 모형의 타당성 검증 연구도 이루어진다. 수정, 보완되었던 현장학습 저작 지원 S/W 프레임웍은 이를 확장 및 일반화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2차년도에 수립된 학습자 및 학습 맥락 모델을 기반으로 학습자와 학습단계의 평가 및 분석 연구를 할 것이며, 2차년도에 개발된 IT기술 모델은 이를 현장학습 저작 지원 S/W 프레임워크에 적용시키기 위한 연구로 진행될 것이다. 이처럼 단계별로 원시모형을 제작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해 본 후 확대발전시켜 나가는 방법론을 통해 연차별 연구를 진행할 것이며 이를 통해 최종적인 연구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
공동연구원 현황
|
남양희(이화여자대학교), 박상수(이화여자대학교), 신동희(이화여자대학교), 이종원(이화여자대학교), 오영찬(이화여자대학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