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요약
|
본 연구는 융합인재교육(STEAM)의 효과성을 평가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 학교현장에서 융합교육프로그램의 투입 시 이에 따른 학습자의 표준적 학습성과 평가준거 개발과 상대적 가중치를 기반한 평가모형을 개발하여 실제 융합인재(STEAM)교육프로그램에 적용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이를 위해 1차년도에는 융합인재교육의 학습성과 평가와 관련된 문헌고찰을 통해 학습성과 평가모형을 구안 및 검증하며, 학습성과 평가준거와 요소의 순위화(평가준거와 요소의 상대적 가중치를 산출)를 통한 융합인재교육에서의 학습성과 평가모형을 개발한다.
연구의 방법은 학습성과 평가모형의 구안을 위해 SME(Subject Matter Expert) 협의회를 구성하여 활용할 예정이며, 이때 평가모형의 평가준거와 하위요소를 도출하고자 한다.
다음으로 모형의 검증을 위해 수정 델파이 기법을 통하여 타당도, 합의도, 수렴도를 분석하고, 융합인재교육에서의 학습자 성과 평가 모형의 주요 평가내용(요소), 평가방법 등의 체계적인 순위화와 복잡하고 다양한 기준의 의사결정의 계층화를 위하여 계층화 분석 기법(Analytic Hierarchy Process : AHP)을 활용하고자 한다.
이후 연구진 협의회 및 전문가 자문을 통해 융합인재교육에서의 학습성과 평가모형을 개발한다.
다음으로 2차년도에는 개발된 융합인재교육에서의 학습성과 평가모형를 실제 학교현장에 투입하여, 질적 사례연구와 실효성을 검증하고 일반화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1차년도에 개발된 학습성과 평가모형의 활용 가능성 및 문제점, 개선점 등을 분석하여 수정·보완하기 위해 특정 집단을 선정하여 시범적 사례 연구를 실시한 후, 연구의 최종 검토를 위한 워크숍 또는 세미나를 개최하여 완성도를 높이며, 활용가능한 모형을 제공하고자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