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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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예비교사들의 창의․인성을 증진시키고자 소셜 큐레이션을 활용한 다양한 영화기반의 창의․인성 증진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와 동시에, 본 연구는 개발된 교육 콘텐츠를 최적으로 교육 현장에 제공해 줄 수 있는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에 대한 프로토타입을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소셜 큐레이션을 활용한 1) 교육 콘텐츠 개발 연구, 2) 교육 콘텐츠 활용의 교육적 효과 연구, 3) 소셜 큐레이션 프로토타입 개발 연구로 요약될 수 있다. 먼저 1) 교육 콘텐츠 개발 연구로 교육 콘텐츠 기본방향 설정(창의·인성 기본개념 정립, 창의·인성 구성요인 설정, 영화 활용 창의·인성 증진 프로그램 모형 구축, 창의·인성 교육프로그램 인식실태 및 요구 조사 실시), 영화선정(영화 선정 평가 기준 설정, 콘텐츠 활용된 영화선정), 교육 콘텐츠 개발(선정된 영화에 근거, 큐레이션 서비스를 형태별로 분류, 각 서비스별로 수업에 적합한 사이트 선정, 사이트별 지원기능 분석, 프로토타입 설계) 순으로 진행하고, 최종적으로 관련 전문가들에게 교육 콘텐츠에 대한 타당성을 구한다. 둘째, 2)교육 콘텐츠의 교육적 효과 연구로 P시에 위치한 K, D대학교의 교직을 이수하고 있는 예비교사 80명을 대상으로 효과검증 실험이 실시될 예정이다. 영화기반 창의․인성 교육 콘텐츠 활동의 효과검증은 2014년 1학기 3월부터 6월까지 16주 전공 수업시간에 적용할 것이다. 창의․인성 증진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2014년 3월 초에 예비교사의 창의성과 인성에 대한 사전검사를 실시할 것이다. 창의․인성 증진 교육 콘텐츠 활동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블렌디드 러닝 수업방식으로 16주 실시할 예정이며, 매 수업마다 교수자 가이드라인과 지침서가 제공되며, 현장전문가가 수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16주 영화 기반 교육 콘텐츠 현장적용이 종료되는 2014년 6월 중순에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대상으로 사후효과검증를 실시할 것이다.
셋째, 통상적으로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는 한 가지 콘텐츠만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본 연구의 3)소셜 큐레이션 프로토타입 개발에서의 플랫폼은 수업에 필요한 여러 콘텐츠 즉, 이미지 큐레이션, 영상공유 큐레이션, 교수자 추천 서비스, 저널형 큐레이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이를 최적으로 교육현장에 제공해주는 시스템을 학습자에게 제공해주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기존의 소셜 큐레이션 사이트를 분석하고 각각의 특성을 파악해서, 직접 수업에 참여하는 학습자 간의 수업 참여 유형을 파악하고 설계함으로써 창의· 인성을 촉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프로토타입으로 설계되는 진화된 큐레이션을 위한 기술적 절차로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search & discover). 필터링(filter & group, 분류(publish & archive), 조직화(share & reuse)하는 일련의 4가지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를 통하여 학습자가 곧 교수자가 될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새로운 가치 생태계 구축과 창의성과 인성 증진을 위한 교육기반의 큐레이션 서비스가 제공될 것이다. 위와 같은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EC2, python, 프레임워크, 실시간 추천기술, 데이터 베이스 기술을 사용하여 카테고리별로 수집된 콘텐츠를 편집하고, 이들을 큐레이션하여 학습자들끼리 공유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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