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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유를 위한 불교의 마음챙김(mindfulness)과 사상의학(四象醫學)의 융합연구
뉴스등록일시 [2017-11-30 12:25:07]

 

연구요약

 

 본 과제는 불교의 ‘마음챙김(mindfulness)’과 한의학의 ‘사상의학(四象醫學)’을 융합연구하여 각각의 영역을 확대․심화시키고, 이를 통해 불교의 수행과 치유론을 사상의학론에 적용함으로써, 불교학과 사상의학간의 다양한 관계를 연구하여 심신치유를 위한 학문적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불교의 ‘마음챙김’이란 본래 『대념처경(大念處經)』의 초기경전에 전해지는 사념처(四念處) 수행 가운데 핵심인 ‘Sati(念)’를 번역한 말이다. 다양한 초기불교의 수행법 가운데 이른바 ‘위빠사나(vipassanā)’ 수행법에 관심을 두고 이를 체계화하여 세상에 널리 알려지게 한 이가 미국 매사추세츠 의료원 행동의학과의 존 카밧진(Jon Kabat-Zinn) 교수이다. 1979년에 그는 생활 스트레스, 만성적 통증과 질병, 두통과 고혈압, 불안장애, 수면장애 등을 지닌 사람들을 위해서 ‘마음챙김에 근거한 스트레스 감소(Mindfulness-Based Stress Reduction: MBSR)’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하기 시작하였고, 이 프로그램은 대단한 반향을 일으켜 이후 심리치료에 다양하게 응용되었다. ‘사상의학(四象醫學)’은 조선 말엽 동무(東武) 이제마(李濟馬)의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으로부터 제창된 학설이다. ‘사상의학’은 인간체질을 태양인(太陽人), 태음인(太陰人), 소양인(少陽人), 소음인(少陰人)의 네 가지 체질을 설정하고 각 체질에 대한 생리, 병리, 진단, 변증, 치료와 약물에 이르기까지 서로 연계를 갖고서 임상에 응용할 수 있는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이론이다. 
초기불교의 위빠사나 수행론으로부터 원용된 ‘마음챙김’의 심리치료적 응용과 유가의 세계관에 입각한 ‘사상의학’의 만남은 기본적으로 융합연구의 틀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본 ‘마음챙김’과 ‘사상의학’의 융합연구를 목적으로 하는 본 연구의 구체적 목적은 다음의 세 가지로 함축될 수 있다. 
1. ‘사상의학’에 나타나는 불교적 영향관계에 대한 ‘의사학(醫史學)’적인 규명
2. ‘사상의학’과 불교의 ‘병인론’․‘치병론’에 대한 비교분석 
3. ‘마음’과 ‘정서’의 변화과정에 대한 기초적 연구의 프로토콜에 대한 틀의 마련
이러한 목적을 수행하면서 본 과제는 다음과 같은 기대효과와 결과의 활용방안이 예상된다.
첫째, 본 과제를 통하여 다양한 ‘소통’의 예를 구현할 수 있다.
우선, 본 과제는 서양에서 불교의 수행방법을 통해 창출된 ‘마음챙김’과 우리나라 한의학의 독특한 이론이면서 유가의 사상에 기반을 둔 ‘사상의학’이라는 점으로부터 ‘사상(思想)’의 소통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서양의 다양한 심리학과 의학, 과학적 기술이 결합된 ‘심리치료’와 순수한 동양의 의학으로부터 나타난 ‘사상의학’이 융합한다는 측면에서는 동․서양의 ‘의학’이 소통된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사상의학’에서 희노애락(喜怒哀樂)의 정서로부터 병인(病因)을 논하고, 또한 유가에서 제시하는 성인(聖人)의 길에서 궁극적인 건강한 삶을 모색하고 있는 것과 ‘마음챙김[sati]’으로부터 모든 욕망과 번뇌를 억제하고 평온함을 유지하여 궁극적인 행복인 ‘열반(涅槃)’을 추구하는 것으로부터 본질적인 양식의 소통이 가능한 것이다. 
둘째, ‘사상의학에 나타나는 불교적 영향관계에 대한 의사학(醫史學)적인 규명’의 과정으로부터 동양의학의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시키는 학문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고, 나아가 연구성과가 도출된다면 직접적으로 불교학과 한의학의 교육의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셋째, ‘사상의학과 불교의 병인론․치병론에 대한 비교분석’에 있어서도 다양한 기대효과와 활용방안이 나타날 수 있다. ‘사상의학’의 체질에 따른 여러 가지 생리, 병리, 진단, 변증, 치료와 약물 등의 방법을 ‘마음챙김’에 원용한다면, ‘마음챙김’에 있어서도 다양한 치유방법의 개발 등의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넷째, 무엇보다도 ‘사상의학’과 ‘마음챙김’에서는 인간의 마음과 정서를 근간으로 전개하고 있다. 특히 양자가 모두 ‘정서의 변화’에 따라 병인과 치병을 논하고 있음에 이를 ‘척도화’하는 연구는 매우 중요성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마음과 정서의 변화과정에 대한 기초적 연구의 프로토콜에 대한 틀의 마련’으로 설정한 본 연구의 목적은 이후 ‘정서변화의 척도’를 마련하는데 중요한 기초적 성과를 이룰 것으로 생각된다.

 

선정년도

 2010

연구기간

 1 년 (2010년 09월 01일 ~ 2011년 08월 31일)

연구책임자

 박성식

연구수행기관

 동국대학교

공동연구원 현황

 구병수(동국대학교), 이자랑(동국대학교), 김종욱(동국대학교), 배효상(동국대학교), 이기운(불교문화연구원), 조기룡(불교문화연구원), 박인성(동국대학교), 김진무(불교문화연구원)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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