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요약
|
☐ 연구의 내용
• 본 연구는 두 가지 세부과제로 구성됨:
[과제 1] 유아교육기관 교실환경 평정척도 및 가이드라인 개발
• 유아교육과 건축학의 융합을 통해 유아교육기관 교실 공간특성을 평가할 수 있는 평정척도를 개발하고, [과제 2]에서 도출될 ‘공간특성 및 유아의 행동’ 간 관련성을 반영하여 유아교육기관 교실공간 계획 및 개선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개발함.
[과제 2] 유아교육기관 교실 공간특성과 유아 행동 간 관련성 분석
• 1) 공간구문론(Space Syntax)을 적용하여 유아교육기관 교실의 공간적 특성을 분석하고, 2) IoT 센싱 기반 정밀측위기술 적용 기기를 유아교육기관 교실환경 및 대상(유아)에 적합한 형태로 개발함. 3) [과제 1]에서 도출된 주요 공간적 특성을 조작변인으로 연구대상 교실에 적용하고, 개발된 장비 및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이용하여 교실공간 변화의 전과 후 각 2주씩 유아의 놀이 및 신체움직임, 또래상호작용에 대한 정보를 수집함. 4) 공간구문론 분석결과 및 사전-사후 데이터를 종합하여 교실 공간특성 및 유아행동 간 관련성을 분석함.
☐ 연구방법 및 절차
[과제 1] 유아교육기관 교실환경 평정척도 및 가이드라인 개발
• 1년차: 유아교육/건축학 문헌분석, 전문가 자문, 현장관찰조사, 유아발달 설문지 및 검사도구 제작
• 2년차: 현장관찰조사(추가 조사), 유아 발달 데이터 수집(설문지 및 검사법)
• 3년차: 통계분석 및 자료해석, 최종 평정척도 및 가이드라인 개발
[과제 2] 유아교육기관 교실 공간특성과 유아 행동 간 관련성 분석
• 1년차: 실내 무선 네트워크 이용 유아행동 정보수집 알고리즘 개발(Wi-Fi/블루투스 이용 웨어러블 디바이스) 및 시험 운영(Lab 환경 개발 및 적용)
• 2년차: 알고리즘 및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유아교육현장 시범 적용 및 보완(6개월), 교실공간 변화(조작변인 적용) 및 디바이스 활용 유아 데이터 수집, 공간구문론 분석을 위한 현장실측 데이터 수집, 수집정보 활용 어플리케이션 개발
• 3년차: 디바이스 활용 유아 데이터 수집 완료(6개월), 공간구문론 기반 정량지표 산출(위상학적, 시지각적 지표), 교실공간 특성과 유아행동 간 관련성 분석, 수집정보 활용 교사용 어플리케이션 개발 완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