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요약
|
본 연구는 치매노인을 대상으로 가상현실(Virtual Reality) 햅틱 기술을 활용한 음악활동 프로그램 개발, 실제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첨단기술 기반 커뮤니티 케어의 전문성을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1차년도부터 3차년도까지 년차별 연구가 수행될 계획이다. 가상공간에서 치매노인 대상 프로그램의 현실적 구현을 위해 다양한 구성요소들에 대한 연구는 사회복지분야의 주 연구 내용이며, 이로부터 가상환경을 구축하고, 햅틱 액추에이터를 고안하여 실제 시스템을 설계하여 구현하는 것은 공학자들의 몫으로, 두 분야의 협업 및 공동연구가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VR/AR을 활용한 가상현실 프로그램 개발이 가능한 IT분야 전문가와 치매노인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음악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할 수 있는 인문사회분야 전문가가 함께 유기적인 학제간 협력을 할 때 본 연구의 목표 달성이 가능하다고 본다.
조사대상 : 본 연구를 위해 치매노인을 대상으로 악기를 활용한 햅틱VR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햅틱VR 프로그램을 경험한 실험군과 아무런 경험이 없는 대조군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사전 사후 검증을 통해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측정변인은 인지기능, 정서, 신체기능, 대인관계 등을 살펴볼 것이다. 연구목표 및 절차는 햅틱vr기반 치매노인 음악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노인대상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햅틱vr 프로그램을 수정보완 최종적으로 실천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매뉴얼을 개발하는 것이다.
연구내용 : 본 연구는 크게 치매노인을 위한 음악활동 프로그램 개발과 가상현실 속에서 이를 구현할 수 있는 햅틱 개발로 구성되어 있다. 사용자가 가상환경에서 스틱을 이용하여 타악기들(큰북, 작은북, 심벌즈 등)을 연주할 때 시각과 촉각정보를 전달받기 위해, 가상환경을 구성하고, 타악기를 모사할 수 있는 햅틱 모터 및 햅틱 스틱을 개발한다. 이렇게 개발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치매노인을 위한 음악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다. 1차년도의 목표는 시/청/촉각 기반 타악기 연습 가상현실 환경 구축 및 치매노인대상 음악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햅틱 시스템의 효과성 분석이다. 2차년도는 타악기 연주를 위한 햅틱VR 렌더링 기법개발 및 이를 활용한 치매노인 음악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이다. 3차년도는 햅틱VR 음악활동 프로그램 시범사업 운영및 매뉴얼 개발, 타악기 연주를 위한 햅틱VR 저작도구 개발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