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요약
|
1차년도에는 SSIPaC 개발을 위해 과학기술 관련의 문제(SSI)와 관련된 국내외 시민 참여형 교육 모델 사례(예: 유럽연합의 PARRISE 프로젝트, 캐나다의 STEPWISE, 호주의 과학관 연계프로그램, 국내 리빙랩 등)를 수집하고, 해당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교육프로그램의 요소 및 전략들을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델파이조사를 통해 시민 참여적 SSI 교육의 요소를 도출하고, 이를 이론화한다. 마지막으로 CCD 모형을 적용하여 이공계 학생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SSIPaC 콘텐츠를 체계적으로 개발하여 시범운영한다.
2차년도에는 SSIPaC의 적용 및 효과 탐색을 위해 이공계 대학 학부학생 20-30여 명을 대상으로 한 학기에 걸쳐 SSIPaC 프로그램을 운영한 후, ‘시민 참여’에 대한 인식, 창의·융합적 문제해결력, 과학기술의 본성에 대한 이해 함양에 미치는 효과를 탐색한다. 이를 위해 타당화된 검사도구를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이공계 학생들이 문제를 선정하고 해결해나가는 과정에서 드러나는 특성(예:문제 해결 접근 방법 및 전략 등)을 분석하기 위해 산출물 평가, 행위자 네트워크 맵 분석, 조별토의 및 인터뷰 내용분석 등을 실시하고자 한다.
3차년도에는 대학생과 중·고등학생을 연계하는 SSIPaC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교육적 효과를 탐색하고자 한다. 우선, 대학생과 중·고등학생들로 구성된 팀을 만들어 SSIPaC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한 후, 대학생들의 과학자의 역할 및 과학분야 연구의 중요성, 시민의 역할 등에 대한 이해와 인식의 변화를 살펴본다. 또한 멘토링 프로그램이 중·고등학생들의 과학기술 사회에서 살아가는 시민들이 갖추어야 할 역량 및 인성, 창의적 문제해결력, 과학기술의 본성에 대한 인식 변화에 미치는 영향도 탐색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성과 사례 발표회 및 사례집 발간 등을 통해 시민 참여형 교육 모델 및 프로그램의 확산 방안에 대해 모색하고자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