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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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연구책임자인 한동호와 공동연구자인 김종국이 2018년 2월에 융합연구 학술지인 <문화기술의 융합>에 발표한 두 편의 논문을 확대 발전시키는 연구이다. 두 논문을 통해 두 공동연구자는 한국의 재난행정의 기반이 되는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을 분석하고 지진과 화재 각각의 특수한 양상과 피해, 대피, 예방 등에 관련된 사항을 융합적으로 연구·분석했다. 가상현실의 재난대비 훈련 도입에 관련한 사항은 이미 ‘가상현실 도입방안’ 논문에서 제시했던 것이다. 국민 VR 사업과 국민 안전 포인트 제도 등이 훈련 프로그램의 효율적 보급을 위한 제도적 대안으로 제시되었던 것이다. 본 연구는 위 ‘가상현실 도입방안’ 논문에서 현행 가상현실 연구의 문제점으로 제시되었던 ① 정교한 시나리오 부족 ② 시각적인 몰입감의 강화 ③ 화재대비 필수조건의 습득콘텐츠 가운데 ①과 ③의 연구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것을 기반으로 프로그램의 흥미를 높여서 프로그램 이수자들의 교육성취도를 높이기 위한 요인들의 연구가 추가된다. 영화적 요인의 강화를 통한 스토리텔링(강내영), 게임적 요인 강화(김정규), 가상현실과 현실의 재난훈련의 동작 비교분석(전병환) 등이 공동연구자에 의해서 추가된다. 또한 해외 안전 선진국의 제도분석이 수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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