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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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집행기능, 자아탄력성, 메타인지 기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과 함께 시스템 사고와 소프트웨어 능력 향상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함. 본 씨앗형 과제를 통해서는 2018년도 1학기 기준 초등학교 6학년 80명을 표집하여 실험집단 및 통제집단으로 무선할당함. 실험집단에게는 본 연구의 중재프로그램이 시행되고, 통제집단에게는 동일한 시간동안 시행되는 통제적 프로그램이 적용됨. 효과검증은 약 3개월간 중재프로그램 실시 전후의 실험 및 통제집단간 차이를 통해 이루어지며, 각 중재 프로그램은 주 1회 실시하도록 설계됨. 이를 통해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의 적응적 성장과 융합적·창의적 사고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사회서비스 전달체계를 모색함.
- 집행기능 훈련을 위해, 실험 전 모든 참가자들의 사전 인지기능을 측정함. 실험집단에게는 핵심 집행기능 성분인 억제, 전환, 최신화 기능을 개인별 맞춤형 알고리즘이 적용된 중재프로그램을 적용하고, 통제집단에게는 단기기억 훈련 프로그램을 적용함. 이후 사후검사를 통해 그 효과를 검증함.
- 자아탄력성 중재프로그램은 사전/사후검사로서 자아탄력성 척도, 자기존중감 척도, 주관적 안녕감 척도를 사용함. 중재프로그램은 취약계층 아동·청소년들에게 적합한 요소만을 추출하여 효율적으로 구성함. 이를 위해, 자아탄력성 요소 분석, 대상자 요구 분석, 프로그램 요소 분석을 통해 프로그램 내용을 구성함.
- 취약 계층 학생들의 과학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메타인지 전략과 시스템 사고 기반의 학습법을 적용하여 과학 내용 기반의 문제 해결 워크북(Workbook)을 포함한 중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함. 개발된 프로그램은 실험집단에 투입하고, 종합적 피드백을 제공하며, 통제집단에게는 일반적인 문제 풀이와 정·오답에 대한 피드백만을 제공함. 사전/사후검사를 위해 자기주도적 학습준비도 척도, 인과지도, 그림분석, 단어연상 및 반구조화된 면담과 시스템사고 검사를 사용하여, 개발된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함.
- Python 언어의 최소 핵심 문법 교육과 소프트웨어적 사고 향상시킬 수 있는 강의 컨텐츠를 개발함. 사전/사후 검사를 위해 블록기반 언어인 Entry 기초를 교육하여 소프트웨어 능력을 평가함. 이를 통해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에게 적용할 수 있는 최적의 강의 및 실습 컨텐츠 개발에 주력함.
- 이러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결과를 종합하여 하나의 실천적 사회서비스 모델을 개발하고자 함. 사회복지 분야의 다수의 연구들이 특정 계층의 욕구해결을 위한 서비스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지만 실천 현장과의 연계 속에서 진행되지 못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취약계층 아동·청소년들에게 효율적·효과적으로 서비스를 전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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