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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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과제에서는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활용하여 해상에서의 항행과 관련한 빅데이터의 수집, 변환, 분석, 시각화, 의사결정 지원에 이르는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할 것이다. 이 과정에서 정형데이터는 물론이고 사람의 말이나 글을 알아듣기 위한 비정형자연언어처리(NLP)와 머신러닝을 실시한다. 연구데이터는 앞서 제시한 공공지식인 항행정보를 활용하게 된다. 구체적으로 단계별로 사용할 정형, 비정형데이터의 인공지능 분석방법 기술은 아래와 같다.
본 연구를 위하여 필요한 기술은 (1) 기존의 해양 정보 문서를 사용자가 필요한 형식으로 변환하는 Document Conversion 작업, (2) 자연어로 제공되는 항해통신정보 및 문서정보를 분석하는 Natural Language Processing 기술을 사용하여 문장들이 어느 주제에 속하는지 분류, (3) 자연어를 통해 개체명, 감정 등의 정보를 추출하는 Sentiment Analysis, (3) 항해자의 질문에 가장 연관성이 높은 결과를 보여주는 Conversation Tools, (3) 데이터를 분류할 때 사용하는 머신러닝 Classifier 등이다. 또한 항해자들에게 실시간으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하여 스마트폰을 앱개발을 통하여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앱을 개발할 것이다. 아래 사례는 영국의 항만청에서 앱을 통하여 항행정보를 항해자들에게 제공하는 사례(https://www.admiralty.co.uk)이다. 본 연구에서는 단순한 정보의 제공의 차원을 넘어서서 빅데이터의 분석결과를 제공함으로써 데이터로부터 가치 있는 정보를 별도로 제공하는 연구를 수행할 것이다. 즉 자연어를 통한 대화가 가능한 Conversation BoT을 스마트폰에 탑재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항해자가 위급한 상황에서도 잘 대처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은 인공지능의 Speech to Text, Text to Speech API를 사용하고 구현이 가능하다. 물론 초기에는 성능이 그리 좋지는 않겠지만 본 연구가 계속 지원된다면 큰 발전을 이룰 것은 명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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