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요약
|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들의 의사소통역량 향상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청소년들이 의사소통역량을 향상시키는 것은 현대 정보화 사회에서 일류 시민으로서 살아가는 데 필수적인 요건일 뿐더러, 국제화 시대에서 리더십을 발휘하며 살기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요건이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의사소통역량을 향상시켜줄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융합적인 접근으로 개발하여 실제 교실수업에 적용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다시 말하여 본 연구는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도움이 되는 의사소통역량향상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기존의 사회과학에서 사용되어온 참여관찰 및 자기보고식 설문방법을 사용하였다. 이에 더하여 최신 뇌과학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융합형 교육프로그램을 구축하는 융합연구를 시도했다. 이를 위하여 공동연구자들도 인문사회 및 이공의학계열의 교수들이 참여하였다. 이와 같은 융합적 시도를 통하여 본 연구는 의사소통역량의 향상 방안에 대해 보다 다면적으로 접근하고 그 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한다.
청소년의 의사소통역량과 관련한 기존의 연구들은 대부분 사회과학적 연구에 치중해있으며, 프로그램의 형태 역시 대부분 교실 내 강의를 통해 제시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 들어 뇌과학 및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몇몇 연구들은 의사소통역량이 특정 뇌 영역과 연관된다는 점을 fMRI 연구를 통해 뒷받침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해당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에서도 신경교육학적인 측면을 충분히 고려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해외의 뇌과학 학회, 사회신경과학 학회들은 이러한 점들을 파악하고, 뇌과학 연구결과들의 실제 현장에서의 적용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본 연구는 이론 고찰과 관찰 및 설문조사를 통하여 개발한 교육프로그램을 다시 교실수업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고 프로그램을 재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본 연구는 한 명의 교사가 30명 이상의 학생과 함께 수업을 진행하는 현실을 고려하여, 의사소통 방법에 대해 기존의 강의형태로만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에 이외에 중고등학생들이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는 컴퓨터 및 모바일 기기를 통해 의사소통역량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구체적으로 다읨의 5단계로 구성될 것이다. 1단계에서는 최신 의사소통역량 관련 사회과학 및 뇌과학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2단계에서는 교사-학생 의사소통 패턴 현황을 분석할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3단계에서는 교실 수업 적용을 위한 융합형 의사소통역량 향상 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여, 4단계로 의사소통역량 향상 프로그램의 교실 수업 적용의 효과성을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5단계에서는 효과성 분석 결과의 환류에 기반하여 의사소통역량 향상 프로그램 모형을 수정함으로서 이를 통하여 본 연구는 융합형 의사소통역량향상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우리나라 중등교육의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우리나라 청소년의 의사소통역량의 향상을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