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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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의 자기조절력 향상을 위해 신체활동, 식이, 언어지원, 컴퓨터 활용 중재, 부모 지원 중재를 융합적으로 활용한 다면적 맞춤형 중재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중재프로그램을 현실화하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는 것이다.
기초연구를 바탕으로 <다면적 맞춤형 중재: 보치아 활동, 언어지원, 물 마시기, 부모상담, 컴퓨터 스크린과 음악 활용>을 구안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두 번의 실험연구가 실시되었다. 1차 실험은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중학교 학생들 중 정서행동장애 학생 5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2차 실험에서는 정서행동장애 학생 6명을 선정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방법은 양적연구와 질적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다면적 맞춤형 중재> 프로그램을 실시 하는 동안 중재에 참여한 학생들의 과제이탈정도와 충동적인 행동들의 변화를 연구보조원들이 관찰하고 기록하였다. 중재가 종료가 된 후에는 중재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사와 연구보조원들을 대상으로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의 자기조절력과 관련된 행동의 변화에 대하여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자기조절력에 어려움이 있는 정서 및 행동 장애 학생들이 수업중 교사나 교재에 집중하고, 잡담을 하지 않고, 실험이전에 보였던 물건 던지기, 자리 이탈하기, 다른 학생 괴롭히기, 소리 지르기의 행동에서 감소를 보였다. 나아가 이러한 행동의 향상을 가지고 왔을 뿐만 아니라 자율적으로 행동을 선택하고 언어로 표현하는 능력까지 향상을 보였다. 또한 다른 수업시간이나 상황 속에서도 자기조절력의 향상을 보였으며 중재참여에 있어서도 적극성을 보였다. 또한, 자기조절력에서 어려움이 있는 학생들에게 <다면적 맞춤형 중재>를 실시하는 것이 단기간에 자기조절력의 향상을 보일 수 있고, 학생들의 선호도를 고려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태도가 적극적으로 변화하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음을 보였다.
본 연구의 실시 결과는 이러한 융합중재가 자기조절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며 관련된 연구가 특수교육계에 더 확산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또한 융합중재의 다양한 컨텐츠 개발과 학생 및 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확장된 프로그램들의 개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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