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요약
|
최근 드라마와 케이팝(K-POP)이 주도하는 한류(韓流)는 중국 및 동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미국, 유럽, 아프리카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확대시켜가고 있다. 이러한 한류의 영향력은 문화콘텐츠 시장에서 뿐만 아니라 패션, 의류, 한식으로 까지 범위를 확대하고 있어 한 순간의 현상이 아닌 지속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이처럼 한류에 대한 실무적 관심이 고조되고 그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학계에서도 한류를 통한 기업 및 국가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력과 관련된 연구를 통해 한류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이들 연구들에서는 확산의 주요한 매개체로 소셜미디어를 지목하고 있다. 이는 소셜미디어가 지닌 쌍방향적인 특성이 소셜미디어를 강력한 소통의 도구로 자리매김하게 할 수 있게 하였기 때문이다. 나아가 소셜미디어는 사용자의 행동변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기업의 명성, 매출, 심지어는 생존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들이 제시되고 있다. 소셜미디어는 사용자가 자발적으로 콘텐츠를 창출하고 교환할 수 있는 상호작용적, 참여적, 통합적 특성의 인터넷 기반 소통 채널이다. 한류에 대한 연구에 있어 소셜미디어의 전략적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고조와 함께 소셜미디어와 관련한 연구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었다. 향후 한류의 지속가능성을 공고히 하기 위해서는 한류가 유통되는 현상을 진단하고 한류를 수용하는 소비자의 사회적 수용을 고려한 연구가 필요하다는 관점에서 수행되었다.
류의 확산에 관한 연구로 대표적인 소셜미디어인 트위터를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는 한류 특히, 케이팝을 중심으로 소셜미디어에서 대화를 나누는 사람들 사이의 관계에 대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소셜네트워크 분석(Social Network Analysis, SNA)을 수행함으로써 케이팝의 확산 구조를 파악하기 위한 과학적인 접근을 시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영향력자를 파악하고 케이팝이 확산되는 형태의 특징과 구조적 패턴을 분석 위해서 SNA의 중심구조 분석과 연결구조 분석을 수행하였다. 다음으로 컨텐츠 분석을 실시하였다. 컨텐츠 분석의 첫 단계로 데이터의 정제를 통해 의미 없이 반복되는 광고 및 스팸성 글을 제거하였다. 다음으로 자연어(natural language)의 극성(polarity)을 파악하는 감성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는 여기에서 한발 더 나아가 감성의 강도를 구분하였다. ‘좋다’라는 표현에도 ‘괜찮아’, ‘좋아’, ‘사랑해’ 등등 그 정도의 차이를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감성분석을 통해 소셜미디어에서 언급된 특정 가수에 대한 사용자들의 의견을 추출하여 제시함으로써 케이팝의 주체인 가수들 별로 한류의 현재 상태를 제시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