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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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개요
씨앗형 연구인 ‘소셜 큐레이션을 활용한 영화기반 창의·인성 증진 교육 콘텐츠 개발 연구’(2013. 09 - 2014. 08)는 이 시대의 교육적 역량으로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창의·인성 증진을 위해 학제간 융합 연구로 수행되었다.
선행 연구를 분석해 본 결과, 미디어 교육이라는 틀 내에서 영화를 단편적으로 활용한 사례는 있었지만, 대학의 정규 교육과정에서 창의·인성 증진을 위한 교육 콘텐츠에 적용한 경우는 부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창의성과 인성을 고루 갖춘 미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무엇보다 창의·인성 증진 교육의 기본 틀을 통한 예비교사교육이 선행되어야 함에 주목하였다. 따라서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소셜 큐레이션이라는 ICT 기술을 활용하여 영화에 기반한 창의· 인성 증진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하였고, 이를 위해 교육학, 공학, 영상학 분야가 융합된 학제간 연구가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 교수법과는 차별화된 소셜 큐레이션을 통한 정보 교류 및 활용을 해봄으로써 영화를 활용한 타학문간의 거시적 융합을 통해 창의․인성 교사 교육의 새로운 지평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둘째, 본 연구를 통해 예비교사들은 영화 속 가상공간에서의 창의적 발상을 넘어 일상생활과 자신의 전공영역 내에서 창의적 문제발견 및 해결 등이 가능한 인성을 갖춘 창의적 교사로 성장할 수 있게 하였다. 셋째, 본 연구결과에 기반하여 향후 올바른 가치관 형성과 확고한 자아정체감 확립이 필요한 다양한 전공을 가진 대학생의 교양 과목으로 확대·보급 하고자 한다.
2. 연구내용 및 성과
본 연구 수행을 위해 교육, 영상, IT 전문가로 구성된 학제간 융합 연구진이 영화를 기반으로 한 교육모형을 설정하고, 영화의 교육적 요소를 탐색함과 동시에 영화 기반 창의·인성 증진 교육을 위한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 분석을 진행하였다. 이후 창의·인성 증진의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였으며, 큐레이션 서비스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에 대해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내용, 범위 및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콘텐츠의 기본 방향을 제시하였다. 둘째, 창의·인성 증진 교육의 구성 요인을 설정하였다. 셋째, 영화매체의 교육 콘텐츠로서의 개발과 인식조사를 실시하였다. 넷째, 창의·인성 증진 교육 콘텐츠 개발을 위한 영화를 선정하였다. 다섯째, 수업적용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여섯째, ‘영화와 창의성’ 수업적용에서의 큐레이션 서비스 분석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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