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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성장 국가전략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유비쿼터스 융합교육 시스템 구축 방안 연구
뉴스등록일시 [2017-11-29 16:15:42]

 

연구요약

 

 녹색성장은 기후변화 등 생존의 위기에 직면한 인류가 생존과 번영이라는 두 가지 과제를 동시에 달성하기위해서 선택할 수밖에 없는 필연적인 길이라는 데에는 재론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녹색 성장이라는 새로운 성장 패러다임은 단순히 국가의 정책 수행을 통해서 실현되는 것이 아니며, 다른 정책과 마찬가지로 국민적인 공감대가 있어야 한다. 실제 국민들이 주체로서 해당 정책과 성장 모형에의 참여가 가능한 경우에만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녹색성장의 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서 실제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융합 교육의 형태로 녹색 성장과 관련된 내용들을 분석하고 교육 내용을 실제적으로 조직화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기존의 현장교육식의 방식 이외에 융합교육의 형태를 구현하기 위한 유비쿼터스 교육환경을 구현하기 위한 방안을 연구하게 될 것이다. 

이전에 이뤄진 대부분의 교과 영역 이외의 교육들은 현행 교육 과정의 틀에서 벗어난 상태에서 관련 내용을 추가적으로 정리하는 방식으로 유기적인 내용과 체계의 결합이 진행되지 못하였으며, 그 결과 교사들에게 홍보 자료 배포, 교육용 보조 교재의 배포 수준에 머무른다는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 하는 녹색 성장을 위한 융합교육은 이러한 과거의 문제점들을 극복하는 차원에서 학교 교육과정 자체를 분석하고 다양한 교과의 녹색 성장관련 사항들을 녹색성장의 맥락에서 재정리 조직화 하는 전략을 취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단순히 가르쳐진다는데 의의를 지니는 형식적인 교육에서 벗어나 녹색성장의 필요성과 타당성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실제 현장에서 교육을 진행할 예비교사들의 교육 방안을 마련함으로서 장기적으로 녹색 성장관련 교육이 정착되고 성장하는 견고한 기반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구체적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지속적 녹색성장 교육을 위한 융합교육 체제 개발
■ 녹색 성장 융합교육 콘텐츠 운영을 위한 유비쿼터스 시스템 구축 방안
■ 융합교육 인력양성 방안

 

선정년도

 2010

연구기간

 1 년 (2010년 09월 01일 ~ 2011년 08월 31일)

연구책임자

 변호승

연구수행기관

 충북대학교

공동연구원 현황

 류관희(충북대학교), 김종연(충북대학교), 조일수(충북대학교), 이재권(충북대학교)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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