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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운전자의 안전과 삶의 질: 빅데이터 기반 사회정책연구
뉴스등록일시 [2020-09-22 14:20:01]

 

연구요약

1) 연구목적
본 연구는 자율주행 등 기술환경 변화와 함께 증가하고 있는 고령운전자를 둘러싼 사회문제를 다학제적, 통합적으로 접근 및 고찰로 고령운전자의 삶의 질과 안전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켜, 개인의 이동권과 공공의 안전이 균형 잡힌 사회정책을 개발 및 제시하고자 함

2) 연구내용
고령운전자에 대한 사회이슈를 크게 세 개(삶의 질, 안전, 사회정책) 그룹으로 나누고, 다음의 10개의 연구문제에 대해 전통적인 사회과학 방법론(질적/양적연구)과 함께 빅데이터 분석을 실행하여 실증연구를 실시

[삶의 질]
① 노인은 왜 운전을 하는가? (고령운전자의 다양성 분석 및 군집화)
② 노년기의 운전은 삶의 질과 어떤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가? (개인승용차 운전자를 중심으로)
③ 고령운전자 중 운수종사자(택시, 버스, 화물차 운전기사)는 운수종사자 유형에 따라 운전과 관련된 삶의 질과 사회적 요구(needs)는 개인승용차 운전자와 어떻게 다른가?
④ 고령운전자는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등 신기술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으며 이는 운전행동, 안전, 삶의 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안전]
⑤ 위험 고령운전자 지리적 분포는 어떠하며, 고위험 과밀지역은 어디인가?
⑥ 운전자의 연령에 따른 사고패턴은 종단적으로 어떻게 변화하였으며, 공공의 안전을 위해 개입이 필요한 주된 연령은 몇 세인가?
⑦ 고령운전자의 안전운전을 위협하는 건강·사회적 요소는 무엇인가? (요소 분석 및 지표 개발)
⑧ 고령운전자의 운전능력을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검사할 수 있는 도구는 무엇인가?


[사회정책]
⑨ 고령운전자에 대한 지자체에서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및 정책은 안전과 삶의 질 측면에서 효과적인가?
⑩ 향후 10, 20년간 기술 환경 변화에 따른 고령운전자에 대한 정책은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가?

3) 연구방법
세 주제를 중심으로 위에서 제시한 10개의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3차 년도에 걸쳐 12개의 소연구로 진행하고자 한다. 

[1차 년도: 삶의 질과 안전에 대한 기초연구] 

○ 고령운전자 대면인터뷰(질적연구): 고령운전자의 의견을 수집 및 분석하여 고령운전자 내 다양성을 파악하고 정책 개발 시 고려해야할 세부집단 프로파일링 도출
○ 개인승용차 고령운전자 운전행동 관찰연구(질적연구):개인승용차 운전자를 대상으로 관찰연구 실시하여 빠르게 변화하는 운전석 내부의 기술 환경 변화가 운전자에게 미치는 영향 탐구
○ 개인승용차 고령운전자 사고 빅데이터 분석(빅데이터 연구): 경찰청 교통사고 데이터를 운전자 연령과 지리정보를 기반으로 연령대별 사고 심각도와 발생 공간 군집 분석 실시하여 고위험지역 규명
○ 운수종사자 운전행동 빅데이터 분석(빅데이터 연구): 도로안전교통공단 상용차(택시 등)의 Digital Tachometer(DTG)에 기록된 데이터를 연령에 따라 분석하여 운수종사자의 유형과 연령에 따른 운전행동 패턴 탐색

[2차 년도: 삶의 질과 안전에 대한 심화연구]

○ 노인실태조사 2차 데이터 분석(양적연구): 마이크로데이터를 이용하여 일련의 다항 로지스틱 분석을 통해 운전행동과 연관성이 높은 건강·사회적 요인 규명
○ 고령운전자 운전능력 지표 개발 및 검사도구 평가(실험연구): 한국도로공사 도로주행 시뮬레이터의 모의 운전상황에서 다양한 연령대의 실험참가자가 운전하는 실험연구. 안전운전에 요구되는 연령에 따른 운동생리능력 지표 규명 및 운전자의 특성이 운전행동과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 지 분석
○ 운수종사자 운전성향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분석(빅데이터 연구): 도로안전교통공단 상용차 DTG 데이터에 기계학습모델을 적용하여 학습시켜 운수종사자의 운전성향 및 사고위험도를 예측할 수 있는 요인들을 도출
○ 운수종사자 운전행동 관찰연구(질적연구): 1차년도의 개인승용차 고령운전자 운전행동 관찰연구를 운수종사자를 대상으로 확대하여 운전행동 관찰연구를 실시

[3차 년도: 사회정책 분석 및 개발]
○ 전국규모 설문조사(양적연구):1·2차 년도 연구결과의 일반화를 검증하기 위해 고령자를 대상으로 전국규모 설문조사 실시
○ 고령운전자에 대한 국내외 정책 비교 및 분석(공공정보 및 문헌조사분석):  OECD 국가의 고령운전자 정책에 관한 비교국가 분석 실시 및 지자체에서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고령운전자에 대한 프로그램을 DB화 및 심층분석
○ 스마트폰 앱기반 안전운전 피드백 프로그램 개발(빅데이터 연구): 고령운전자의 운전 능력을 진단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앱을 개발하여 운전성향을 파악하고 운전습관 개선 유도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고령운전자 미래정책 개발(델파이조사): 전문가 집단 대면 면접조사를 통해 향후 10, 20년간 기술 환경 변화에 따른 고령운전자에 대한 정책 도출

선정년도

 2020

연구기간

 

연구책임자

 최문정

연구수행기관

 한국과학기술원

공동연구원 현황

 

원문

 

리포터 by 융합연구총괄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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