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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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 목적 및 배경
- 컴퓨터 공학 및 증강현실 전문위원과 함께 융복합 회의를 통해 증강현실이라는 새로운 컴퓨터 기반 멀티미디어 기법을 접목하여 장애인의 자기결정성을 존중한 활동의 선택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신체활동 선택모듈을 개발한다.
- 장애인 자기결정성을 존중한 신체활동 선택모듈 개발에 대한 이론적 기반 구축한다.
2. 연구계획대비 연구수행 내용
- 특수체육 분야에서의 신체활동 종목을 선정하여 증강현실의 이론적 기반을 구축하여 선택된 종목을 토대로 그림을 개발하였다.
- 주관성 연구의 이론적 기반을 이해하여 개발된 그림에 삼차원 증강현실을 적용하여 신체활동 선택모듈 시스템을 제작하였다.
3. 연구 성과(4건)
- 증강현실 시스템의 실제 적용 사례와 비젼 세미나 개최(2016년 1월 25일)
- NCPEID 국제학술대회 Research on development of selection module for physical activity by self-determination of developmentally disabled children 포스터 발표(2016년, 워싱턴)
- 특수체육학에 있어서 증강현실의 효과적인 활용방향성 제안에 대한 논문 게재(한국특수체육학회지, 2016년 9월 20일)
- 2016 학제간융합연구 성과교류회 참여(2016년 11월 24일)
- SERSE (Science & Engineering Research Support society) 게재승인(Selection Module Q-sorting System of Augmented Reality Based on Physical Activity, 2016년 6월)
4. 연구결과 활용계획
- 2017년 학제간융합연구지원사업(새싹형) 계속과제를 통해 ‘증강현실 기반의 장애인 자기결정에 의한 신체활동 선택 모듈을 적용한 앱 개발’이란 차후과제에 필요한 내용들로 구성하여 구축된 프로그램을 통해 증강현실 콘텐츠 기반이 신체적, 사회적, 정신적 제약을 가진 장애인들에게 자기결정에 의한 선택활동 모듈 앱 구현과 적용을 통해 다각적인 융합적 시각을 통한 효율적인 모바일 앱을 개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를 바탕으로 한국연구재단 학제간융합구지원사업의 3년(+2년) 과제에 응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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