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인기검색어
1 1 1
2 HubCon 1
3 융합연구 6
4 융합 3
5 faq 2
6 cj100 2
7 노영희 1
8 웰다잉 2
9 동향분석 3
10 성학십도 5
융합연구사업
융합연구과제 모음
개별 연구팀 연구활동 안내
베스트게시글 게시판별 추천수가 많은 순으로 출력됩니다.
서술형 문항의 빠른 평가와 피드...
연구요약 본 연구는 교육현장에서 서술형 평가의 빠른 피드백을 위하......
조회 1459
추천 추천수 129
미래의 도시 공동체를 위한 인터...
연구요약 현재 우리가 목도하는 사회 분열과 갈등, 혐오와 분노, 계......
조회 1262
추천 추천수 111
의료기관이 공공성과 수익성의 ...
연구요약 국민건강 증진을 목적으로 공익성 있는 의료서비스를 제공......
조회 1386
추천 추천수 104
[2019년] 공유경제 이익 배분의 공정성 연구: 의료와 기업 분야에 활용...
연구요약 연구 목표 달성을 위해 연차별로 구체적인 연구 내용과 방법을 선정했다. 시스템구축, 컨텐츠, 법률 등 3개 세부 연구팀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연구를 수행한다. ■ 1년차: 공유컨텐츠와 사회적 가치 - 시스템구축 팀: 브랜드...
조회수 282 | 2020-07-10
[2019년] 문화요소 추출시스템을 활용한 한·중·일 문화이미지프레임 대조연구와 구현...
연구요약 틀의미론에서 의미하는 프레임은 어떤 단어의 의미 파악을 위해 필요로 하는 ‘경험 지식 틀’을 말하는데, 이는 프레임을 형성하는 어휘요소(Lexical Elements)들의 조합으로 표현된다. 이러한 틀의미론을 기반으로 한 프레임넷(FrameNe...
조회수 385 | 2020-07-10
[2019년] 성폭력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장단기 영향 연구: 융복합 통합이론의 구축에서 스마트헬...
연구요약 <연구목적> 우리사회가 성폭력 피해자 지원과 예방을 위해 경주하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피해자들에 대한 총체적인 서비스 제공과 이를 뒷받침하는 이론 구축은 미진한 실정임. 같은 성폭력 피해자라도 서로 다른 정신적 후유증을 나타내...
조회수 377 | 2020-07-10
[2019년] 기술적, 의학적, 윤리적, 법적 관점에서 바라본 인공지능의 책임성과 거버넌스...
연구요약 본 연구는 인공지능 책임성에 관한 이슈를 포괄적으로 논의하고, 그 해결방안으로 기술적, 윤리적, 법적 메커니즘을 융합한 거버넌스 구조를 제시한다. 이와 같은 큰 틀을 토대로, 본 연구는 아래와 같이 다섯 가지의 세분화된 주제를 기초로...
조회수 358 | 2020-07-10
[2019년] ‘포스트 혼존성 사회’의 문화갈등 극복을 위한 가상현실(VR) 콘텐츠개발...
연구요약 (1) 문화다양성 연구 영역을 기존의 전통적 다문화 연구에서 ‘포스트 혼종성 사회’의 문화 갈등으로까지 확장한다. ① 연구책임자가 기존에 개발한 콘텐츠를 대중적 활용도가 높은 매체로 전환하여 제작, 보급한다. 중점연구소사...
조회수 317 | 2020-07-10
[2019년] ICT 의료기기를 활용한 커뮤니티케어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모델 구축...
연구요약 ◉ 본 연구는 융합연구로서 ICT 의료기기를 활용한 커뮤니티케어 시범사업의 사회적 가치 구현 모델을 구축하고 그 적용가능을 모색하는 것을 목표로 함. 본 연구는 다섯 부분으로 구분되어 있음. ① 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의 현황분석과 선도사...
조회수 329 | 2020-07-10
[2019년] 재난대비 훈련 활성화를 위한 가상현실 프로그램 개발 연구
연구요약 본 연구는 연구책임자인 한동호와 공동연구자인 김종국이 2018년 2월에 융합연구 학술지인 <문화기술의 융합>에 발표한 두 편의 논문을 확대 발전시키는 연구이다. 두 논문을 통해 두 공동연구자는 한국의 재난행정의 기반이 되는 &lsq...
조회수 289 | 2020-07-10
[2019년] 은유 및 환유 지식베이스 구축을 통한 의미적 문맥 정보 분석 및 자동 스크립트 생성...
연구요약 “은유 빅데이터 수집하고 분석을 통하여 은유 지식베이스를 구축하고, 구축된 은유 지식베이스로부터 의미적 문맥 정보를 분석하며, 이에 대한 표현방법과 스크립트 생성”을 최종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1) 1차년도에는 은유 빅데이터...
조회수 274 | 2020-07-10
[2019년] VR를 이용한 의사소통역량 함양을 위한 E-edu 시스템 개발
연구요약 본 연구는 올바른 발음을 통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3D 가상현실 기반 구강 내 생체공학적 E-educ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함 이를 위한 연구방법의 전체 개요는 1) E-edu 시스템 개발을 위한 기획·설계 및 가이드...
조회수 297 | 2020-07-10
[2019년] 대화분석을 통한 인간과 기계와의 실시간 상호작용 연구
연구요약 본 연구에서는 CA의 방법을 이용하여 사람간의 대화, 그리고 사람과 기계의 대화과정을 분석하여 나타난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통하여 공학적 개선방법이 모색될 수 있는 연구결과를 도출하고자 한다. 가) 1년차: 공학적 자연어처리와 ...
조회수 284 | 2020-0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