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인기검색어
1 1 1
2 HubCon 1
3 융합연구 6
4 융합 4
5 faq 2
6 cj100 1
7 노영희
8 웰다잉 2
9 동향분석 3
10 성학십도 6
융합연구사업
융합연구과제 모음
개별 연구팀 연구활동 안내
베스트게시글 게시판별 추천수가 많은 순으로 출력됩니다.
서술형 문항의 빠른 평가와 피드...
연구요약 본 연구는 교육현장에서 서술형 평가의 빠른 피드백을 위하......
조회 1488
추천 추천수 130
미래의 도시 공동체를 위한 인터...
연구요약 현재 우리가 목도하는 사회 분열과 갈등, 혐오와 분노, 계......
조회 1288
추천 추천수 111
의료기관이 공공성과 수익성의 ...
연구요약 국민건강 증진을 목적으로 공익성 있는 의료서비스를 제공......
조회 1415
추천 추천수 108
[2015년] 음성인식기술의 문화변동에 대응한 융복합적 연구
연구요약 본 연구는 최근 빅데이터 기반 음성인식기술의 비약적 발전을 통해 새로운 문자기반 구비문화 시대가 개막되었다고 여기며, 이로 발생될 문화변동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인문학을 기반으로 하는 이 융합연구는...
조회수 451 | 2017-12-01
[2015년] 국제이주민의 건강과 의료에 대한 문화인류학과 의학의 융합연구...
연구요약 본 연구에서는 각 연구자들의 전공분야를 극대화시키는 동시에 연구내용을 상호유기적으로 연결하기 위해 문화역학(cultural epidemiology)의 주요 요소인 사회자본, 종족성(ethnicity), 젠더(gender), 스트레스, 의료체계로 주제를 세분화...
조회수 572 | 2017-12-01
[2015년] 빅데이터를 활용한 영화의 텍스트 내/외적 요인과 흥행예측과의 관련성 연구...
연구요약 한국의 영화산업 규모는 날로 커지고 있지만, 현재까지 진행되어온 영화 흥행 요인 분석 및 예측과 관련된 논의는 관련 데이터를 망라하지 못해 정확성을 담보할 수 없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영화 제작과 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정도가 두드러...
조회수 432 | 2017-12-01
[2015년] 합법적 스포츠 베팅문화 확산을 위한 탐색적 연구
연구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스포츠 베팅산업의 성장에 따른 합법적 스포츠 베팅산업의 확산을 전망하는 것이다. 그리고 확산에 따른 스포츠 베팅산업의 부정적 효과를 줄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첫째로, 우리나라 ...
조회수 438 | 2017-12-01
[2015년] 스마트 쉘터(Smart Shelter) 공간 구축을 위한 철학·건축·예술·문화·공학에 대한 ...
연구요약 ● 1차년도에는 스마트 공간 구축을 위한 스마트 공간론 창출을 목표로 이전 씨앗형 단계에서부터 연결되는 스마트 공간에 대한 다학제간 논의과정을 갖는다. 1)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공간에 대한 철학적 접근 2) 스마트...
조회수 525 | 2017-12-01
[2015년] '빅데이터' 분석 기반 한국사 권력 메커니즘
연구요약 본 연구는 한국 역사의 정치권력 구조를 이항 대립적으로 분석한 기존 연구에 이의를 제기하고, 권력구조 속에 함의되어 있는 협치의 가능성을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서구의 강요된 근대에 의해 전근대 ‘전통’의 협치가...
조회수 442 | 2017-12-01
[2015년] 증강현실 기반의 장애인 자기결정에 의한 신체활동 선택 모듈 개발에 관한 연구...
연구요약 1. 연구 목적 및 배경 - 컴퓨터 공학 및 증강현실 전문위원과 함께 융복합 회의를 통해 증강현실이라는 새로운 컴퓨터 기반 멀티미디어 기법을 접목하여 장애인의 자기결정성을 존중한 활동의 선택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신체활동 선택모...
조회수 449 | 2017-12-01
[2015년] 한국형 암각화 디지털 박물관 시스템 구축을 위한 학제적 융합 기초 연구...
연구요약 한국 암각화 및 선사미술 연구, 학문후속세대 양성기반 구축, 교육프로그램 개발 plan 작성을 맡은 책임연구원 전호태는 한국 암각화 전시․교육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을 위한 기본 개념 설정 및 시행 방안, 한국 암각화의 디지털 전시 및 ...
조회수 459 | 2017-12-01
[2015년]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과 지속가능한 디지털 콘텐츠 생태계...
연구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단일 미디어에 적용되었던 기존의 전통적인 스토리텔링과는 구분되는 트랜스미디어 시대의 스토리텔링에 대해 인문학적 기반의 이론적 연구와 공학적 방법론을 통한 실증적 연구를 통합한 학제간 연구를 수행하는 것이다. ...
조회수 354 | 2017-12-01
[2015년] 1인 노인가구의 공간복지 증진을 위한 고령친화도시 전략
연구요약 통계청 인구통계 자료에 따르면 한국은 2013년 기준 평균 수명이 81.3세로 급격하게 상승했으며, 2015년 65세 이상 인구는 전체의 13.1%인 662만 4천명으로 고령화사회(Aging Society)에서 고령사회(Aged Society)로의 전환기에 해당하고, 2...
조회수 746 | 2017-1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