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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연구사업
건양대 웰다잉융합연구소 : 한국인의 사회적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의료인문학 기반 완성적 죽음교육 프로그램 개발 2022-05-19 16:40:07
작성자  융합연구총괄센터 정보없음 조회  391   |   추천  49


 

연구팀은 ‘한국인의 사회적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의료인문학 기반 완성적 죽음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목표로 2014년 학제간융합연구지원사업에 착수했다. 연구팀이 ‘웰다잉’ 연구에 매진해온 5년 동안 사회적으로도 건강한 장수와 행복한 죽음에 대한 담론이 싹트기 시작했다.

2015년 한국은 노인 자살률 세계 1위라는 불명예를 안았다. 빈곤과 범죄율 등의 지표에서도 노인의 삶의 질은 지속적으로 하락했다. 100세 시대, 노화와 죽음이 전 국민의 삶의 질을 좌우하는 사회적 문제로 등장한 것이다. 이에 연구팀은 지역과 대학의 테두리를 벗어나 ‘죽음’과 ‘웰다잉’을 국가 수준에서 조사하고 현장 교육을 통해 사회적 대안을 제안하기 위한 노력을 했다. 

1단계 사업(2014.9∼2017.8)에서는 죽음과 웰다잉을 중심으로 인문·사회 영역과 보건·의료 시각을 결합한 융합연구의 토대를 구축했다. 죽음에 대한 인식이 각기 다른 일반인·의료인·대학생·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한 맞춤형 ‘죽음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4권의 ‘죽음교육교재’ 개발은 대표적 성과이다.

연구팀은 국내·외 관련 문헌고찰, 기존 죽음교육 프로그램의 분석과 설문조사, 교육 대상별 죽음교육의 필요성 및 교육의 타당성 조사를 바탕으로 죽음교육프로그램을 완성했다. 더불어 건양사이버대와 건양대 교양과목, 복지관, 노인대학 등을 통한 맞춤형 교육을 추진하여 병원, 학교, 공공기관 등에서 필요로 하는 죽음 관련 전문가 양성에도 일조했다. 

특히 2014년 설립한 ‘웰다잉 융합연구 교육센터’는 인문학, 사회학, 보건의료 각 영역별로 자문단 활동을 벌이며 국내·외 연구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구심점이 됐다. 연구팀은 학술대회를 개최해 연구성과를 공유하고, 언론 기고, 교육, 홈페이지 제작 등 다각적인 홍보 전략으로 웰다잉 교육의 확산과 국민의 삶의 질 개선에 이바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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