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인기검색어
1 1 1
2 HubCon 1
3 융합연구 6
4 융합 2
5 faq 2
6 cj100 2
7 노영희 1
8 웰다잉 2
9 성학십도 4
10 동향분석 3
융합 정보원 DB
지역상생 융합교과 수업설계 전략 연구 2022-07-04 10:41:04
작성자  융합연구총괄센터 융합연구총괄센터 조회  95   |   추천  13

 

소개

본 연구는 대학과 지역이 연계하여 지역 자원의 활용, 지역 주민과의 협업, 지역 사회와의 소통을 통해 어떻게함께 발전할 수 있는가에 대한 수업을 구체적으로 설계하는 과정에서 시작한다. 서울시 캠퍼스타운 조성사업은 대학과 지역과의 협력을 통해 지역사회를 구성하는 주체인 대학과 청년, 지역주민의 상생을 도모하는 것을 목표로한다. 본 연구는 캠퍼스타운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문화산업경영 연계융합전공의 교과목에서 진행된 대학-지역 연계수업을 대상으로 PBL을 적용하여 학습자 중심 수업 설계를 하고 수업 과정과 성과를 분석하였다. 직업훈련 또는 기업교육에서 강조하던 역량이 학교교육에 도입되면서 비판적 사고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학습능력, 의사소통능력, 협업능력, 리더십 등을 필요로 하게 되었으며, 이는 교육내용 뿐만 아니라 교육방법의 혁신을 가져옴에 따라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전환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수업 설계 모형은 학습자 중심의 PBL 에 중점을 두고, 문제개발 준비, 문제선택, 문제 및 학습활동 개발, 학습활동 결정, 교수학습 과정의 단계로 구성하였으며, 융합전공에서 제시하고 있는 핵심 적용 영역, 교과목의 특성, 지역사회의 이슈를 바탕으로 촉진 역량을도출하였다. 이에 촉진 역량은 과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창의성, 책임감, 자기주도성, 시간관리능력, 협업능력, 직업윤리, 감성적 예술성으로 구성하고, 교수자와 학습자 모두가 수업에서 이를 충분히 이해하고 역할을 수행할수 있도록 가이드 질문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 수업 성과물은 첫째, 지역의 문화자원 및 소상공인 상업공간에 실제 적용이 가능한 프로젝트로 도출 되었다. 둘째, 프로젝트를 구상하고 진행하는 과정에서 지역 구성원들과의 협업을 통해 지역공동체를 활성화시키는 데에 기여하였다. 셋째, 학생들은 지역사회에 관심을 갖고 현안과 문제를해결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실무 능력을 습득할 수 있었다.

자료명

지역상생 융합교과 수업설계 전략 연구

저자

김보름, 한지연

발행기관

한국문화융합학회

발행년

2022

등록번호(ISSN)

2950-9742

학술지명

문화와 융합

권호정보

vol.44, no.6

원문

[원문으로 이동]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추천 소스보기 
목록
- 이전글 :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교과-소프트웨어융합 수업설계 원리 개발 연구 2022-07-04 10:37:20
- 다음글 : 유치원 공간의 펀(Fun)디자인 표현 특성에 관한 융합 연구 2022-07-04 10:44: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