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인기검색어
1 1 1
2 HubCon 1
3 융합연구 6
4 융합 4
5 faq 2
6 cj100 2
7 노영희
8 웰다잉 2
9 성학십도 4
10 동향분석 4
융합연구사업
융합연구과제 모음
개별 연구팀 연구활동 안내
미래건강의료 디자인: 디지털 건강분신과 게임형 건강관리 플랫폼을 활용한 자기주도적 건강관리 모델링 및 게임케어 개발
뉴스등록일시 [2017-11-30 14:09:20]

 

연구요약

 

 ● 본 연구는 최종목표 달성을 위하여 6가지의 세부목표들을 통합적으로 상호연결한 미래건강의료 플랫폼(the “Z”)을 구성하며, 이에 대한 참여자는 “의료전문가(Professional)”, “의료소비자(Persona)”, 건강의료에 대하여 같은 관심과 경험을 가지고 있는 “동료집단(Pally)”으로 구성됨. 3가지 참여자 그룹은 6가지 세부목표의 유기적인 상호연결 결과로 도출되고 개발되는 연구결과인 DIY Healthcare Platform을 활용하게 됨

1. Change Health Services: u-Health, m-Health, Smart Health의 뒤를 잇는 새로운 형태의 Future Health Service Model 개발
2. Cultivate Health Manpower: 새로운 건강의료서비스 산업에 필요한 인적자원을 양성하기 위한 Curriculum of Training & Education, Practice guideline 개발
3. Control Health Tools: Health Behavior Information의 processing을 위한 Self-tracking device 디자인, Health Self-tracker, Health Wiki, Health App & Web 개발
4. Comply Health Prescription: 건강의료서비스에 참여하고 의료처방에 순응하고자 하는 동기 강화. Gamification을 이용한 건강관리방법인 Game-care, Health Game App & Web prescription, Health Serious Game, Game-based Personal Health Record 개발
5. Connect Health Networking: Social Network Service를 이용한 미래건강의료 서비스 전달, 공유. 건강관리에 자기주도적인 Smart Patient가 될 수 있도록 하는 Health SNS, Online Patient Community 개발
6. Communicate Health Thought: SNS 상의 Social Health Data 분석, 의료전문가와 의료소비자 사이의 의사소통 도구 개발

 

선정년도

 2013

연구기간

 1 년 (2013년 09월 01일 ~ 2014년 08월 31일)

연구책임자

 김정은

연구수행기관

 서울대학교

공동연구원 현황

 김석화(서울대학교), 우탁(재단법인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이의훈(한국과학기술원), 김홍기(서울대학교)

원문

 [원문으로 이동]

리포터 by 관리자
[저작권자 한국연구재단 융합연구총괄센터 ,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추천 소스보기 
목록
- 이전글 : 21세기형 창의적 융합인재 육성을 위한 보급형 첨단 디지털 플레이 그라운드 구축에 관한 연구-Embodied learning을 중심으로. 2017-11-30 14:06:46
- 다음글 : 학교체육활동이 학교부적응 학생들의 뇌 발달에 미치는 영향 2017-11-30 14:11:51
전체목록
번호 제목 등록인 등록일 추천수 조회수 비고
85 2013년의료 인문학에 기반을 둔 죽음교육 프로그램 개... 관리자 2017-11-30 55 382
84 2013년동양의 해부과정 복원을 통한 구조와 기능의 통... 관리자 2017-11-30 53 261
83 2013년프라이버시 친화적인 스마트글라스 서비스 실현... 관리자 2017-11-30 40 279
82 2013년노인의 회복탄력형 재활체조프로그램개발과 메디... 관리자 2017-11-30 42 310
81 2013년활기찬 노후(Active Aging)를 위한 힐링(Healing... 관리자 2017-11-30 46 265
80 2013년학교체육활동이 학교부적응 학생들의 뇌 발달에 ... 관리자 2017-11-30 39 304
79 2013년미래건강의료 디자인: 디지털 건강분신과 게임형... 관리자 2017-11-30 47 230
78 2013년21세기형 창의적 융합인재 육성을 위한 보급형 ... 관리자 2017-11-30 82 513
77 2013년증강현실 기반의 언어장애아동 치료시스템 개발... 관리자 2017-11-30 50 276
76 2013년창조경제 구축을 통한 산업 클러스터 생태계의 ... 관리자 2017-11-30 48 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