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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경북권 초⋅중등학교 현직교사의 융합수업에 대한 인식 및 교육요구도 조사 연구 2022-07-04 10:27:03
작성자  융합연구총괄센터 융합연구총괄센터 조회  76   |   추천  11

 

소개

목적 본 연구는 초⋅중등학교 융합수업 구현화에 있어서 필요한 융합역량에 대한 교육요구도를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융합역량요인별 중요성 정도와 교사가 가지고 있는 융합역량 정도를 분석하였다. 방법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눈덩이 표집방법을 통해 대구⋅경북권 초⋅중등학교 근무하는 현직교사들을 대상으로 구글폼즈양식의 온라인 설문을 실시한 후 기술통계량과 독립표본 t-검정 방식을 활용하여 236명의 응답을 분석하고 더불어 Borich의 교육요구도 산출법을 적용하여 교사를 위한 융합교육프로그램의 교육요구도를 측정하였다. 결과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구와 경북의 초⋅중등학교 교사들은 융합수업을 구현하는데 있어서 수업 설계 및운영 역량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교사의 의지와 태도 역량, 협업 및 소통 역량, 그리고 ICT활용 역량 순으로 역량요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교사는 융합수업을 구현화하는데 있어서 수업 설계 및 운영 역량과 의지 및 태도 역량을가장 잘 갖추고 있다고 스스로를 평가한 반면에 ICT활용 역량과 협업 및 소통 역량은 다른 두 역량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게 자신을평가하였다. 결론 교육요구도 분석 결과에 따르면 수업 설계 및 운영 역량과 협업 및 소통 역량에 대한 교육이 가장 필요한 부분이고 그 중에서도학교 관리자와의 소통을 통한 행⋅재정적 지원에 대한 요구가 가장 컸다는 점에서 교사들의 융합역량을 위한 교육뿐만 아니라 학교관리자들의 융합역량 교육의 필요성도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융합수업이 초⋅중등학교에 성공적으로안착하기 위한 교사교육프로그램의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명

대구⋅경북권 초⋅중등학교 현직교사의 융합수업에 대한 인식 및 교육요구도 조사 연구

저자

구경연

발행기관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발행년

2022

등록번호(ISSN)

1598-2106

학술지명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권호정보

vol.22, no.11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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