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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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 연구에 있어 다양한 학문분야 간 소통을 통한 융합연구 활성화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에 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융합연구는 과학기술들 사이의 기술융합을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 과학기술과 인문사회과학 간 융합연구는 매우 더딘 상황이다 선행연구들은 융합을 당위적으로 받아들여야 할 대상으로 인식하고 융합이라는 개념에 대해 아주 포괄적인 수준에서 합의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 러한 선행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융합에 대한 개념적 논의를 바탕으로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간 융합연구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을 도출하였다 융합이 관계의 집중도 중심 학문분야 상호연계 성 등에 따라 단계적 발전의 특성을 보이며 이로 인해 융합연구는 그 성과가 가시화되는데 상당한 시일이 소요된다 이에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간의 융합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융합연구의 한 가 지 유형으로서 초학제 연구를 인식할 필요가 있으며 융합연구에 대한 단계적 연구지원이 이뤄져야 하며 융합연구의 성과 지연성을 고려한 성과평가제도가 도입되어야 하며 인문사회기반 융합연구 관 련 인력 양성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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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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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의적 융합 개념의 이해를 통한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간 융합연구 촉진방안 (A Study on Fostering Convergence of Science and Technology with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by Understanding Various Dimensions of Convergence) |
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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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명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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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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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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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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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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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ISS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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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83-52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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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지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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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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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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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권 1호, 959~968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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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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