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인기검색어
1 1 1
2 hubcon
3 융합연구 6
4 융합 2
5 faq 2
6 cj100 2
7 노영희 1
8 웰다잉 2
9 성학십도 4
10 동향분석 3
융합 정보원 DB
Novel Engineering을 적용한 6학년 사회교과 융합수업 방안 - “우물파는 아이들”을 중심으로 - 2020-01-23 10:13:12
작성자  cj100 정보없음 조회  362   |   추천  35

 

소개

 본 연구에서는 Novel Engineering(NE)을 활용하여 초등 6학년 사회와 국어과목을 융합한 수업사례를 기술한다. NE의 첫 단계를 위해서 선정한 책으로는 “우물파는 아이들”이다. 학생들은 이야기 속에서 모둠별로 주인공이 처한 문제을 찾고 그 해결책을 제시하였다. 3개의 모둠이 서로 다른 해결책을 제시하였고, 각 모둠별로 브레인스토밍을 통해서 기존에 배운 과학수업의 내용을 바탕으로 해결책을 실제로 구현하였다.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받고, 이를 토대로 자신의 해결책을 업그레이드하였다. 마지막으로 자신들이 구현한 해결책을 주인공이 사용한다는 가정하에 이야기를 재구성하였다. 그 결과 평소 국어과에서 상상하여 이야기쓰기를 할 때 아이들의 작문보다 실제 자신들의 경험을 담아 글을 쓰니 글의 내용 및 깊이가 더 깊어짐을 볼 수 있었다

자료명

 Novel Engineering을 적용한 6학년 사회교과 융합수업 방안 - “우물파는 아이들”을 중심으로 - (An Integrated Class on Social Study and Korean through Novel Engineering - A book ‘A Long Work to Water’ -)

저자

 조민석, 홍기천

발행기관

 한국정보교육학회

발행년

 2018

등록번호(ISSN)

 1229-3237

학술지명

 정보교육학회 학술논문집

권호정보

 vol.9 no.1 (pp.269-275)

원문

 [원문으로 이동]


해당 게시물은 2020-11-18 13:18:26 에 운영자님에 의해 융합DB 에서 논문 DB 으로 이동 되었습니다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추천 소스보기 
목록
- 이전글 : 무용과 과학기술을 융합한 그룹 E.A.T.에 관한 연구 2020-01-23 10:22:32
- 다음글 : 비선형 콘텍스트 융합 브랜딩 개발 프로세스 연구 2020-01-23 09:58: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