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인기검색어
1 융합 3
2 HubCon
3 faq 6
4 융합연구 3
5 1 6
6 cj100 4
7 노영희 4
8 웰다잉
9 성학십도 3
10 보고서 3
융합 정보원 DB
Novel Engineering을 적용한 6학년 사회교과 융합수업 방안 - “우물파는 아이들”을 중심으로 - 2020-01-23 10:13:12
작성자  cj100 정보없음 조회  293   |   추천  18

 

소개

 본 연구에서는 Novel Engineering(NE)을 활용하여 초등 6학년 사회와 국어과목을 융합한 수업사례를 기술한 다. NE의 첫 단계를 위해서 선정한 책으로는 “우물파는 아이들”이다. 학생들은 이야기 속에서 모둠별로 주인공 이 처한 문제을 찾고 그 해결책을 제시하였다. 3개의 모둠이 서로 다른 해결책을 제시하였고, 각 모둠별로 브레 인스토밍을 통해서 기존에 배운 과학수업의 내용을 바탕으로 해결책을 실제로 구현하였다. 학생들은 다른 학생 들에게 피드백을 받고, 이를 토대로 자신의 해결책을 업그레이드하였다. 마지막으로 자신들이 구현한 해결책을 주인공이 사용한다는 가정하에 이야기를 재구성하였다. 그 결과 평소 국어과에서 상상하여 이야기쓰기를 할 때 아이들의 작문보다 실제 자신들의 경험을 담아 글을 쓰니 글의 내용 및 깊이가 더 깊어짐을 볼 수 있었다

자료명

 Novel Engineering을 적용한 6학년 사회교과 융합수업 방안 - “우물파는 아이들”을 중심으로 -

저자

 조민석, 홍기천

발행기관

 한국정보교육학회

발행년

 2018

등록번호(ISSN)

 1229-3237

학술지명

 정보교육학회 학술논문집

권호정보

 vol.9 no.1

원문

 [원문으로 이동]


해당 게시물은 2020-11-18 13:18:26 에 운영자님에 의해 융합DB 에서 논문 DB 으로 이동 되었습니다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추천 소스보기 
목록
- 이전글 : 무용과 과학기술을 융합한 그룹 E.A.T.에 관한 연구 2020-01-23 10:22:32
- 다음글 : 비선형 콘텍스트 융합 브랜딩 개발 프로세스 연구 2020-01-23 09:58: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