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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및 지능형 로봇에 대한 소비자들의 정서, 인지 및 행동 반응 연구: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소비자심리학, 신경과학의 융합연구 2022-07-04 10:32:40
작성자  융합연구총괄센터 jicr.kcdt@gmail.com 조회  54   |   추천  8

 

과제명

인공지능 및 지능형 로봇에 대한 소비자들의 정서, 인지 및 행동 반응 연구: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소비자심리학, 신경과학의 융합연구

사업명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R&D)

연구책임자

허영은

연구내용

우선 본 연구는 인공지능과 지능형 로봇에 대한 다양한 문헌을 고찰하고 인간-컴퓨터상호작용, 소비자행동, 심리학, 신경과학 이론을 기반으로 연구 가설을 도출한다. 이때 사용자의 정서, 인지 반응 및 행동반응을 측정하기 위하여 인터뷰, 설문 등을 활용한 실험실 실험과 신경과학적인 연구방법인 기능성 자기공명영상(fMRI)와 놔파검사(EEG), 얼굴움직임 부호화시스템(Facial Action Coding System)을 활용한다. 본 연구는 인공지능 및 지능형 로봇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 및 행동 반응을 분석하는 11개의 본 실험과 이에 앞서 연구 주제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들을 파악하기 위한 5개의 선행실험으로 구성되어 있다. 2년에 걸쳐 제안된 11개의 본 실험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1차년도에는 인공지능 및 지능형 로봇에 의해 만들어진 일반 소비 제품 및 예술품에 초점을 맞추어, 이에 대한 소비자의 감성, 인지 및 행동반응을 연구하고, 인공지능을 이용한 제품의 대한 소비자의 편견을 줄이는 실험을 진행하고자 한다.

2차년도에는 지능형 로봇에 의해 제공되는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어 소비자의 반응을 조사하고,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지능형 로봇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사용의도를 높이는 방법을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실험에서는 자기보고식 응답과 실제 구매행동 및 기능성자기공명영상(fMRI)와 뇌파(EEG)검사, 얼굴움직임 부호화시스템(Facial Action Coding System)을 활용한 생리학적 반응검사 등을 활용하여 검증한다.

연구 기간

2021-03-01 ~ 2022-02-2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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