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인기검색어
1 1 1
2 HubCon
3 융합연구 6
4 융합 3
5 faq 2
6 cj100 1
7 노영희 1
8 웰다잉 2
9 동향분석 1
10 성학십도 6
융합 Times
기술융합 예술교육의 이론적 토대와 실천 방향 - 교육 프로그램의 체계 구축을 중심으로 - 2020-07-06 11:59:26
작성자  cj100 정보없음 조회  485   |   추천  48

 

소개

   본 연구는 고도의 기술환경 속에서 융합적인 예술창작과 문화 향유의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기술융합예술교육의 내용체계 및 운영구조의 틀을 마련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고는 인간과 기술매체의 관계에 대한 철학적 성찰로부터 이론적 토대를 갖추고, 기술환경에 대응하는 교육이론과 국내외의 융합교육에 대한 분석으로부터 실제적 방향을 모색하였다. 특히 철학, 과학, 예술 등 광범위한 영역에서 논의되고 있는 포스트휴머니즘 담론과 매체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미래사회 역량 및 국내외 융합예술교육의 사례를 분석, 종합함으로써 실질적인 교육체계 및 실천 방향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로써 본 연구는 비판적 사고, 디지털 리터러시, 융합적 예술 창작이 유기적으로 연계된 기술융합 예술교육의 내용 체계와 인적, 물적, 제도적 차원이 상보적으로 작동하는 운영구조를 제안하였다.

자료명

기술융합 예술교육의 이론적 토대와 실천 방향 - 교육 프로그램의 체계 구축을 중심으로 -

저자

정은영, 김지서

발행기관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발행년

2019

등록번호(ISSN)

2005-1409

학술지명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권호정보

Vol.37 No.5

원문

 [원문으로 이동]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추천 소스보기 
목록
- 이전글 : 소셜 빅데이터 기반 융합연구 동향 분석 2019-04-12 11:27:15
- 다음글 : 빅데이터 분석 방법을 적용한 인스타그램 뷰티관련 해시태그 게시글 분석에 관한 융합 연구 2020-07-06 12:01:23